4인치 그라인더 사용법 / 그라인더 날 종류 및 특징 / 계양

4인치 핸드 그라인더  / 모델 : 계양 ACT-100SN4인치

4인치 그라인더는 한손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크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계양, 보쉬, 3M 등에서 그라인더를 만들며 저는 보통 계양그라인더를 사용합니다. 제가 일하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그라인더가 계양이기도 하고 국산이기 때문에 수리에 용이한 면이 있습니다. 4인치 그라인더는 7인치 그라인더에 비해 가볍고 그라인더 전용 날의 종류가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합니다. 

 

그럼 간단하게 저희 집에서 사용하는 계양 ACT-100SN 4인치 그라인더의 사용법과 함께 사용하는 절단석 (자르는 용도연마석 (갈아내는 용도) 등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록 하겠습니다.공구는 사용 중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항상 사용법을 잘 숙지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 계양 4인치 그라인더는 아래 링크에서 쿠팡 최저가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4인치 핸드 그라인더  / 모델 : 계양 ACT-100SN

그라인더를 사용할 땐 항상 세이프가드 (날주변의 검정색 가드)를 설치해주시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절단이나 연마 작업시 철판, 나무 등에서 나오는 가루가 눈이나 얼굴로 튀면 위험하기 때문에 꼭 안전가드를 설치해서 작업을 해주세요. 

 

날을 교체할 때는 공구를 이용해 끝까지 잠가주시고 사용해주셔야합니다. 제대로 걸리거나 잠기지 않으면 풀리면서 위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업 시에는 항상 장갑(손보호), 보호면(얼굴보호), 귀마개(소음심함)를 착용하시고 작업하시는 걸 권합니다. 그라인더의 경우 날이 회전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킥백 현상으로 사고가 날 위험이 있습니다. (킥백=커팅이 철판이나 소재를 자르지 못하고 걸리면서 날이 깨지거나 부러져 날라가는 현상)

 

 

 

 

4인치 그라인더 날 종류와 특징

날의 종류는 크게 절단석 (자르는 용도) 연마석 (갈아내는 용도)로 구분되는데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라인더는 제조사와 관계없이 크기, 4인치 사이즈만 보고 구매하시면 모두 호환 가능합니다.

 

명불허전 절단석 01994

절단석 (무조건 3M, 진리입니다)

철판, 스텐판을 절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날입니다. 제가 일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날입니다.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비싸도 3M 절단석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국산이나 저렴한 절단석의 경우 날이 부러지거나 절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특히, 현상에서 일하시는 분이라면 절단석은 3M으로 구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3m 푸른돌

연마석 (역시 3M) = 옵셋날

철판, 스텐판을 갈아내거나 버를 떼야할 때 사용합니다. 연마에 쓰이는 제품에는 #숫자 표시가 되어 있는데 숫자가 높으면 연마시간이 길지만 부드러운 연마를 할 수 있다는 말이며 숫자가 낮을수록 연마시간은 짧은 반면 거칠게 연마가 이뤄집니다. 3M 푸른돌을 자주해서 다른 제품은 모르겠습니다. 연마석은 뭐 내구성의 차이라고 생각하고 국산도 나쁘지 않아요.

터보날

타일 / 석고 / 콘크리트 등 석재를 절단할 때 사용됩니다. 건축현장에서 타일을 절단하는 작업을 할 때 쓰는 날이라고 해서 타일날이라고도 부릅니다.

 

목공용날

나무를 자르는 용도이기 때문에 마치 원형 톱처럼 생겼습니다. 작업을 하게 되면 날이 빨리 닳게 되는데 칼날이니 만큼 위험성이 큽니다. 꼭 필요한 많은 목재절단이라면 그라인더보단 전용 목공용 절단기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판넬날

이 외에 판넬날 / 목재, 철재 멀티용 날 등 절달해야할 소재에 따라 날 종류를 확인해야 합니다.

 

 

휠 샌딩 페이퍼 = 뻬빠,페파 날 = 해바라기사포

사포를 이어 붙인 날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날이기 때문에 휠 페이퍼에 하나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철재의 녹이나, 페인트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날입니다.

컵형 와이어 브러쉬 날

와이어 브러쉬 날

와이어가 빗자루처럼 디스크에 달려있는 날입니다. 녹, 오염물질 등을 제거하기 위한 날로 평브러쉬, 반컵형, 컵형이 있습니다. 와이어 브러쉬의 경우 속도 조절이 가능한 그라인더와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융빠우날=양모날=광택을 내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날입니다. 종류가 다양합니다.

4인치 부직포 연마재 = 마무리 작업에서 외관을 깨긋하게 연마할 때 쓰입니다.

 

 

고철가격, 고철시세 / LME, 다이렉트스크랩 알아보기

다이렉트스크랩 다이렉트스크랩 www.directscrap.co.kr 다이렉트스크랩은 최적의 전국 네트워크시스템을 갖고 전국의 제강사 및 스크랩업체와 제휴로 가격을 맞춰주고 알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대략 얼마정도의..

catcom.tistory.com

하트♥공감 버튼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