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 나사 차이점과 특징, 볼트 고르기

볼트란?

 

볼트는 구멍을 관통해 맞으편의 너트와 함께 체결되는 방식의 기계요소로써 기계의 부품을 고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형태는 일반적으로 둥근 봉에 나사를 낸 것으로 머리가 달려 있습니다. 육각 형태의 머리가 많으며 사각형, 원통형, 접시형 등 다양합니다. 기계제작에 있어서 가장 널리 쓰이는 볼트는 관통볼트입니다. 구멍에 볼트를 밀어넣고 반대편에서 너트로 꽉 잡아서 죄여 고정시킵니다. 볼트는 관통볼트, 탭, 스터드로 구분합니다.

 

다양한 볼트 / 볼트는 체결할 체품의 상태에 따라 상황에 맞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볼트와 나사의 차이점?

전체가 나사입니다.

볼트는 너트와 쌍을 이뤄 기계부품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며 나사는 나선형의 뾰족한 끝을 고정시키고자 하는 구조물(목재, 벽, 판재)에 너트없이 돌려 넣고 체결하는 기계 요소를 일반적으로 나사라고 합니다. 하지만 나사의 정확한 정의는 나사산과 나사산이 가공된 원기둥 전체를 말합니다.

 

 

 

볼트 + 너트 + 와셔

볼트는 너트 없이 볼트로만 체결할 때도 있으며 너트, 와셔와 함께 체결할 때도 있습니다. 와셔는 너트와 볼트를 고정시킬 부분 사이에 들어가는 둥근 고리 모양의 기계요소입니다. 와셔는 압력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작업 표면의 보호해줍니다. 또 체결이 풀리지 않도록 스프링 역할도 합니다. 

 

 

 

볼트 선택 시 주의사항

 

볼트는 기계를 제작하거나 설계할 때 체결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계요소입니다. 상황에 맞게 체결하고자 하는 특정 부품에 맞는 크기와 유형, 재질을 적재적소에 사용해야합니다. 모터,감속기를 호이스트를 이용해 들어올릴 때는 아이볼트를 사용해야 하며 면의 표면이 걸리는것이 없게 체결하려면 육각렌지볼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처럼 형태 뿐만 아니라 강, 황동, 합금 등 재질도 설계, 제작에 맞게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