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지의 종류 알아보기 / 플랜지란? / 배관,파이프 플랜지

파이프와 파이프가 플랜지로 연결된 배관의 모습

플랜지란? 플랜지의 종류

플랜지는 일반적으로 배관이 포함된 다양한 장치인 밸프, 파이프, 펌프 등의 연결부위에 사용되는 것으로 나뉘진 두 부분을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플랜지는 배관의 점검, 유지보수를 위해서 꼭 필요한 장치이며 파이프를 연결하려는 플랜지는 다양한 종류로 나뉩니다. 볼트와 너트, 가르켓을 통해 파이프 안에서 이동하는 기체나 유체를 새어나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기계요소라고 보시면 됩니다.

 

쓰래드 플랜지 / Screwed flange / Threaded flange

쓰래드 플랜지는 플랜지 내경에 나사산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플랜지의 내경에 나사산을 가공 한 후 파이프와 체결해서 연결을 하는 방식의 플랜지 입니다. 용접이 없이 파이프를 연결 할 수있는 것이 큰 장점이며 비용접식이지만 나사분 반대편을 용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용접은 하지 않는 방식이기 때문에 위험물질을 이송시키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중요한 공정이 들어가는 배관 연결용으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쓰래드 플랜지는 압력과 온도가 낮은 상태의 파이프 연결에 사용됩니다.

 

소켓 웰딩 플랜지 / Socket Welding Flange

소켓 웰딩 플랜지는 파이프가 연결되는 부위에 소켓모양의 가공이 추가된 플랜지 입니다. 이 소켓은 파이프가 소켓에 체결된 후 외경을 용접하여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파이프의 삽입이 용이하도록 플랜지 내경을 파이프 외경보다 살짝 크게 나오기 때문에 부드럽게 넣고 용접으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4” 이상의 고온, 고압의 배관 라인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압력이 낮은 파이프 체결에 주로 사용됩니다..

 

웰딩 넥 플랜지 / Welding Neck Flange

웰딩 넥 플랜지는 이름처럼 배광 연결부가 길게 튀어나와 있는 플랜지입니다파이프가 연결되고 맞닿는 면접이 넓기 때문에 이부분을 맞대기 용접하고 사용합니다면적이 넓기 때문에 고압,고온에서 사용해도 내구성밀폐력에 문제가 없습니다웰딩 넥 플랜지는 강도가 제일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워낙 고가이기 때문에 압력이 높거나 고온이 아니라면 다른 플랜지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블라인드 플랜지 / Blind Flange

블라인드 플랜지는 내경의 홀이 없고 플랜지 끝단이 가공처리 돼 있습니다. 주로 배관의 끝에 붙어 개폐부를 막아주며 유체의 흐름을 차단할 때 사용합니다. 현장에서는 남는 배관라인이나 향후 추가 공사로 이어질 부분을 생각해서 배관의 끝을 막아 놓는 용도로 자주 쓰입니다.

 

 

 

슬립  플랜지 / Slip-on Flange

슬립 온 플랜지는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플랜지 형태입니다. 제작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파이프의 외경이 플랜지의 내경으로 들어가는 형태의 플랜지입니다. 이때 파이프가 플랜지를 기준으로 양면으로 모두 용접되기 때문에 충분히 튼튼하지만 고압력, 고온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저압, 저온이라면 웰딩 넥 플랜지보다 저렴한 슬립 온 플랜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랩 조인트 플랜지 / Lap Joint Flange

랩 조인트 플랜지는 슬립 온 플랜지와 비슷한 형태의 플랜지입니다랩 조인트 플랜지는 플랜지의 내부에 들어가는 랩 조인트 스터브 엔드와 함께 사용합니다볼트로만 체결되어 사용되며 파이프의 끝이 튜브의 끝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플랜지가 회전하여 볼트 역할 쉽게 할 수 있습니다분해와 조립이 용이하며 유지관리에 유리하기 때문에 자주 확인해야 하는 배관라인에 설치합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