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 종류, 나사 용도 및 호칭 표기

나사의 용도, 모양, 호칭 알기!

 

나사는 나선의 방향에 따라 오른나사와 왼나사로 구분합니다. 오른나사는 축방향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잠기게 되는 나사이며 대부분 나사가 쓰는 방식입니다.  왼나사는 축방향을 기준으로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됩니다. 

 

 나사는 1줄 나선에 의해 만들어진 1줄 나사, 2줄의 나선이 원주상에서 180도의 위상차를 가지고 형성된 2줄 나사, 120도의 위상차를 가지고 형성된 3줄 나사 등이 있으며 흔히 이런 나사를 여러줄 나사라고 한다. 

 

육각볼트,둥근머리 작은나사,반월형 접시머리 작은나사,접시머리 작은나사,십자홈붙이 나사못, 둥근머리 나사못, 접시머리 나사못 사각나사, 둥근나사, 사다리꼴나사, 삼각나사, 톱날나사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 용도에 따라 체결용 나사, 조정용 나사, 전동용 나사로 구분한다.

 

 나사산의 모양에 따라 삼각나사, 각 나사, 사다리꼴 나사, 톱니 나사, 둥근 나사 등으로 나뉜다.

 

 호칭에 따라 미터 나사, 인치 나사 등, 나사의 피치에 따라 보통 나사, 가는 나사 등으로 나뉜다.

(미터 나사 나사의 호칭지름을 mm로 나타내고 나사산의 각도는 60도이며 일반적으로 기계류에  사용한다)

 

보통나사 가는나사
범용나사부품을 양산에 의해 강제성을 확보하려는 경우 경제성보다 조립후의 이완방지가 우선인 경우
조립후 이완문제보다는 신속한 체결이 중요한 경우 수나사의 바깥지름에 비해 높은 체결력과 강도가 필요할 때
나사의 나사산 마모가 심한 경우  
나사에 이물질이 들어갈 우려가 있는 경우  
나사의 침식, 부식 등의 우려가 있는 경우  

 

나사의 형식

나사의 형식은 ISO규격에 맞춰 KS규격이 일치됐다. 나사의 형식은 나사산의 각도가 60도 끝이 평탄하며 골에 일정한 틈을 두고 수나사와 암나사가 나나산 위 프랭크에서 맞물리도록 돼 있다.

 

미터나사는 ISO나사, 호칭은 원통부의 지름을 기준으로 하며 피치를 mm로 규정한다.

 

● 미터보통나사 일반용으로 주로 쓰인다. 직경과 피치의 조합이 일반적이며 삼각나사가 주를 이룬다.

 

● 미터가는나사 보통나사에 비해 직경에 대한 미치의 비율이 작다. 항공기, 자동차, 기계 등에 사용한다.

 

● 유니파이나사 ISO나사, 호칭은 바깥지름과 인치당 나사산의 수를 기준으로 쓴다. 호칭 지름을 인치로 쓰는 인치 나사로 피치 25.4mm에 대해서 산수로 규정, 유니파이 보통나사, 유니파이 가는나사로 분류하며 기계류를 제작할 때 주로 사용한다.

 

● 휘트워드나사  영국 휘트워드에 의해 만들어지고 제안된 영국 표준나사다. 나사산의 각도는 55도, 피치는 1인치에 대한 나사의 산수로 표시한다. 훠트워드나사의 특징은 암나사와 수나사 사이의 틈이 조금도 없으며 정확한 공구로 적삭하지 않으면 체결되지 않는 결점 때문에 우리나라에선 사용하지 않는다.

 

● 사다리꼴나사  나사산이 사다리꼴인 나사이다. 사각 나사가 공작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다리꼴 나사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29도 사다리꼴 인치계 나사와 30도 사다리꼴 미터계 나사 등으로 나온다. 공작기계의 리트나사와 피드나사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 톱니나사 나사산의 단면이 톱니모양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의 나사이다. 삼각 나사와 각나사의 장점을 모두 가진 나사이며 한쪽 방향으로 강력한 충하중을 전달하는 경우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힘을 받는 면은 축에서 직각이 된다. 나나산의 각도는 30도와 45도 등 두가지로 구분된다.

 

나사의 호칭 표시 방법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