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봉이란?/환봉의 종류와 재질/환봉 규격표/환봉 중량 계산법

환봉이란? / 라운드바

 

환봉이란 단면이 둥글고 긴 막대기를 말합니다. 환봉/원형강/라운드바 등으로 불립니다. 환봉이라고 하면 파이프랑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파이프는 속이 텅 비어 있는 관입니다. 파이프는 텅 빈 통로를 통해 유체가 이동하도록 만들어진 원통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환봉은 속이 꽉 차있는 둥근봉 입니다.

 

환봉 고온에서 열간 압연한 제품 지름 치수허용오차 ±1.5%, 다만, 최소치는 0.4mm로 한다
마환봉 고온에서 열간 압연된 환봉을 다시 냉간 인발한 제품/지름 치수허용오차 h8 ~ h10 (-0.014 ~ 0.074) / 정밀한 치수 이며 고광택를 띈다.
연마봉 일반 환봉을 특수 가공업체에서 연마해서 판매함 동심도가 0.0015~0.002정도 치수 정밀도가 인발, 절삭, 교정 제품보다 정밀하며 표면 조도가 우수하다.

 

환봉의 종류(표면) /흑환봉, 마환봉

마환봉 / 흑환봉

▶ 흑환봉은 제철소에서 제련을 하는 과정에서 표면에 산화피막이 생기게 되는데, 이런 자연면 상태 그대로 출하된 환봉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면이 거칠고 산화피막(흑피)가 검게 나타나 있고 녹도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품가공시엔 표면가공을 해 공차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가공작업이 별도로 들어가게 되며 가공여유와 공차를 고려해서 알맞은 규격을 구매해야 합니다.

 

▶ 마환봉에는 재질에 따라 합금강, 일반탄소강재, 쾌삭강재 등이 있습니다. 탄소강재는 S10C~S55C까지 저탄소강에서 고탄소강까지 나오며 현장에서는 S45C를 기계구조부품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마환봉은 영어로 cold drawn round bar라고 부르는데 흑환봉을 말그대로 냉각인발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환봉은 표면에 연마작업을 한 후 출하하기 때문에 표면이 매끈하고 기름이 발라져 있으며 절단면이 둥글한게 특징입니다. 마환봉은 표면을 정밀가공할 필요가 없이 사용가능합니다.

 

환봉의 재질/탄소강,일반철,SCM415,SCM440

 

환봉의 재질에는 저탄소강류와 일반철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저탄소강류 중에는  S45C를  많이 사용하며 열간압연강판과 냉간압연강판과는 달리 인장강도와 강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열처리를 거친 후 기계구조부품용으로 널리 이용됩니다. 일반철류는 SS275(옛SS400)을 많이 사용하며 많은 탄소를 포함하지 않아 용접용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SCM415 환봉의 경우에는 연강의 표면에 침탄해 고탄소강을 만들어 내마모성, 내피로성, 경도 등을 우수합니다. 심부에 연인성을 잔존시켰기 때문에 충격을 흡수하는 강입니다. SCM440 환봉의 경우에는 고장력볼트나 샤프트의 용도로 많이 쓰이며 일부 금형의 부재로도 사용됩니다.

 

환봉 규격표 / 원형강 규격표

 

환봉 중량 계산하는 방법

 

환봉의 중량 구하는 공식 = 단면적 X 길이 X 비중

 

Ф100 X 60의 환봉의 중량을  계산을 계산해보자.

일반철 SS275(옛SS400)으로 대입하면 비중이 7.85입니다.  

3.14 X 10^2 /4 X 6 X 7.85 = 3699.234g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를 Kg으로 환산할 경우 3.699234Kg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단위가 센치미터(cm)라면 중량 단위는 g이고 미터(m) 단위로 대입하면 중량 단위는 Kg이 됩니다.

 

환봉 판매 국내업체, 사이즈별 가격 및 시세 알 수 있는 곳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