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푸집이란?/거푸집의 종류 및 특징/유로폼,갱폼,테이블폼,와플폼

거푸집이란?

거푸집이란 콘크리트로 건물, 주택 등을 만들 때 콘크리트가 흘러내리지 않도록, 원하는 강도에 도달할 때 까지 지지해주는 가설 구조물을 말합니다. 거푸집은 설계에 맞게 소정의 형태 및 치수를 고려해서 제작되며 공사의 상황에 따라 경질섬유판, 합성수지, 알루미늄 패널, 강판 등을 사용합니다. 

 

거푸집을 이용한 작업방식은 간단합니다. 기둥과 바닥, 벽 등을 만들기 위한 틀을 제작 한 후, 콘크리트를 부어 넣고 굳을 때 까지 기다립니다. 이 후 틀을 제거하면 원하는 모양의 콘크리트 구조물이 만들어 집니다. 거푸집은 이 틀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주택을 지을때 콘크리트를 부어 넣은 후 4주, 지붕이나 옥상은 2주 후에 거푸집을 제거합니다. 

 

거푸집의 두께, 보강재의 간격 등은 거푸집에 작용하는 생콘크리트의 측압이며 이것은 사용하는 콘크리트의 종류에 따라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거푸집은 철거 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푸집에 사용되는 쪽널은 3회, 합판은 5회, 철제는 100회 정도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푸집의 종류

목조 거푸집

▶ 목조 거푸집

나무를 이용하는 거푸집입니다. 나무는 전통적인 방식의 재료로 친환경적이며 만들고자 하는 틀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콘트리트를 이용한 구조물에 맞게 합판과 각재 등과 결합해 사용합니다.

 

유로폼

▶ 유로폼 거푸집

유로폼은 일정 규격(4x8, 3x6)으로 생산되는 재료로 합판의 뒷면틀에 붙인 거푸집 패널입니다. 최근에는 코팅합판, 특수 경량강으로 만들어 박리제를 바를 필요없으며 조립과 사용이 편리합니다. 합판의 교환이 가능해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의 건축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대표적인 방식입니다.

 

갱폼

▶갱폼 거푸집

갱폼은 아파트 및 빌딩공사 등에서 부재의 조립, 분해를 반복하지 않고 한번에 설치하고 해체할 수 있는 굉장히 시스템화 된 거푸집입니다. 아파트와 같은 상,하부가 동일한 단면 구조물에서 사용합니다. 신도시 아파트 외벽 현장에서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와플폼

▶와플폼 거푸집

거푸집의 모양이 격자로 이뤄져 있으며 작은 보가 없이 큰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무량판 구조에 사용되는 직교 구조로 된 기성 거푸집입니다. 주로 합성수지나 철판을 이용해 만들어 집니다.

 

철제 거푸집

▶ 철제 거푸집

철제거푸집은 철을 이용해 거푸집을 만들기 때문에 무겁습니다. 또한 초기비용도 높습니다. 하지만 마감면이 매끈하고 강도가 뛰어나 여러번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 띠장이나 긴결재 등이 일체화된 경우에 시공이 편리합니다. 

 

알루미늄 거푸집

▶알루미늄 거푸집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거푸집이며 알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굉장히 가볍고 내구성도 높습니다. 콘크리트의 알카리성 성분이 침투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터널폼 / 트윈쉘형과 모노쉘형

▶터널폼 거푸집

터널폼 거푸집은 벽과 바닥의 콘크리트 타설을 한번에 가능하게 하기 위해 벽체용 거푸집과 슬래브 거푸집을 일체로 제작해 한번에 설치하고 해체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을 말합니다. 터널폼의 방식에는 트윈쉘(운반편리, 설치와 해체용이. 경간의 조정가능)과 모노쉘(모듈식 시공, 설치용이, 수평 수직 조정 어려움)이 있습니다. 

 

테이블폼

▶테이블폼 거푸집

테이블폼 거푸집은 바닥판에 장선과 멍에를 일체화해 수평, 수직으로 이동해 조립하도록 고안한 대형 시스템방식의 거푸집입니다. 바닥 거푸집의 설치, 해체, 인양 및 재설치 과정을 기계를 이용해 시공하기 때문에 인건비를 낮출 수 있습니다. 테이블폼은 고층 건축공사에서 주로 적용해 사용합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