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강이란? 탄소함량에 따른 분류와 용도 한눈에 알아보기!!

탄소강이란?

 

① 탄소강이란 탄소함량이 0.05~2.1%인 철을 말합니다.

 

② 탄소함량이 0.02~1.7%인것 외에는 실용적으로 쓰이고 있지 않습니다.

 

③ 철과 탄소가 주성분인 합금을 말하며 이외의  다른원소는 극미량으로 포함돼 있습니다.

 

④ 탄소강은 가격대비 높은 강도와 적절한 인성을 갖춘 강판으로 다양한 용도로 널리 사용됩니다.

 

 

 

탄소함량의 따른 탄소강의 분류

 

  저탄소강 중탄소강 고탄소강
특징 저탄소강이란 탄소함량이 0.02 ~ 0.25%인 강을 말합니다. 강도는 낮지만 우수한 성형성과 가공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열처리 효과가 없기 때문에 주로 냉간 가공으로 강화합니다. 모든강중에서 생산비 가장 저렴해 널리 사용되는 강입니다.  중탄소강이란 탄소함량이0.25~0.6%C인 강을 말하며 적당한 강도와 적당한 연성을 가지고있는 강재로써 열처리로 강화가 가능합니다.


고탄소강이란 탄소함량이 0.6~1.4%C인 강을 말합니다 탄소강중 제일높은 경도와 내마모성을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낮은 인성과 성형성,가공성을 갖습니다.
제품 볼트, 너트, 박판, 후판, 관재 등의 큰 강도가 요구하지 않는 기계부품에 사용됩니다. 자동차부품, 기어, 축, 커넥팅로드, 철로 등에 사용되며 저탄소강보다 높은 강도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철로, 스프링.공구강, 망치 등의 높은 강도,경도, 내마모성이 요구되는 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스테인레스 재질 / 스텐 재질 / STS, SUS 의 특징과 종류

스테인레스(STS, SUS) 스틸의 종류와 특징 Stain (녹,더러움) Less (없는) Steel (철판) 스테인레스스틸은 이름 그대로 녹이 생기지 않는 철판을 말합니다. 스텐판, 스텐, 서스, STS 등 여러가지로 편하게 �

catcom.tistory.com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