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열교환기란?/전열교환기 원리/아파트 전열교환기 필터,청소방법은?

전열교환기란?

전열교환기란 실내에서 환기를 할 때, 실내의 열을 놓치지 않고 그 열을 외부로부터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되돌아오게 하는 열교환기 장치입니다. 전열교환기는 열회수환기장치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실내의 열에너지(냉난방) 손실을 막으면서 실내외의 환기를 가능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전열교환기 작동하게 되면 실내에서 실외로 배기가 진행되며 내부의 유해가스,냄세 등이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때, 실내의 열에너지(냉난방)는 다시 회수돼 공기를 내보내며, 외부의 공기가 실내로 들어올 땐 필터를 통해서 미세먼지가 차단돼 신선한 공기만 실내로 들어오게 됩니다.  

 

전열교환기와 일반환기의 차이점은 일반적인 환기는 공기가 계속 순환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냉난방중인 실내라면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에너지 측면에서 낭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열교환기를 사용하게 되면 환기에 따른 에너지비용이 절감되며, 습도조절도 가능합니다. 또 필터를 통해 탈취와 미세먼지, 유해가스, 라돈, 이산화탄소 등의 유해물질 등을 걸러주는 역할도 가능합니다.

 

전열교환기의 원리

 

전열교환기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선 실내공기와 실외공기의 흐름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열교환기는 실내공기에서  실외로 나가는 공기와 다시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차를 맞추어 주는 열할을 수행합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높은 등급의 전열교환기의 경우 냉방 75%, 난방 85% 정도의 온도교환 효율을 갖고 있습니다.

 

전열교환기의 작동원리는 내부의 공기가 배출되면서 엘리먼트라는 장치를 통해 열을 전달하고 외부에서 들어온 공기는 이중필터(헤파필터, 프리필터)를 지나면서 엔리먼트에서 따뜻해져 실내로 다시 돌려보내지는 방식으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게 됩니다. 꽤나 복잡한 것 같지만 핵심은 내부와 외부의 공기를 교차시키고 열을 교환하며 온도를 맞춰주는 것입니다.

 

아파트 전열교환기 사용법, 전기세, 필터관리

방마다 설치된 환기구, 다용도실에 설치된 전열교환기

▶ 전열교환기는 주로 다용도실, 실외기실, 세탁실에 설치돼 있습니다. 2006년 공동주택아파트 환기설비 의무적용이 법제화돼 전열교환기 설치가 의무화 됐기 때문에 이후에 지어진 아파트에선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환기장치인 전열교환기의 사용 및 관리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집은 세탁실 천장에 덮개로 막혀서 숨어 있습니다.

 

전열교환기는 시간당 0.5회. 즉 2시간 가동하면 실내공기가 1회 완전히 환기가 됩니다. 전열교환기는 상시가동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24시간 가동한다고 계산하면 총 12회 실내공기가 완전하게 환기되는 셈입니다. 전열교환기를 사용하면 미세먼지없고 산소가 충분하며 쾌전한 실내 환경, 습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라면 최소 2시간 이상은 가동시켜줘야 실내가 환기 된다는 점 잊지마세요. 

 

전열교환기의 소비전력은 선풍기와 비슷합니다. 자세한 전열교환기에 표시된 소비전력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전열교환기를 많이 작동한다고 해도 전기세 부담을 느끼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창문을 열고 환기할 때 발생하는 열에너지 손실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또 새집증후군 완화에도 도움이되니 입주 후 꼭 가동시켜주세요.

 

▶ 미디움 필터 청소 및 교환은 3~6개월 / 헤파필터는 3개월 / 프리필터 세척해서 재사용 가능합니다. 각 필터의 교체주기는 사실 전열교환기를 사용하는 빈도수와 관련이 돼 있기 때문에 청소 및 필터교환을 위해 열어보시고 눈으로 확인해서 교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필터는 설치된 전열교환기 모델마다 필터의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모델을 확인하시고 알맞는 필터를 온라인으로 구매해서 위 그림을 보고 알맞는 필터를 교체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롯데기공, 신개념 전열교환기 시스템을 볼 수 있음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