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드라이버, 항타기란? / 항발기란? / 건설용 장비 알아보기

항타기/파일드라이버/Pile Driver/토공용

파일드라이버는 기초공사용 중장비로써 지지 지반이 깊을 때 말뚝 또는 널말뚝을 박는 중장비입니다. 곧 미리 제작되어 있는  말뚝을 박아 넣기 위해 사용하는 기계가 파일드라이버입니다. 현장에서는 항타기라고 부르기도 하며, 디젤항타기 (Diesel pile driver) 가 많이 사용됩니다. 미리 공장에서 만들어진 파일을 타설하는 중장비로써 램 (Ram)의  상하운동을 이용해 강력한 타격력을 받아 파일이 설치되도록 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항타기에는 ​해머의 구조에는 ① 말뚝을 직접 두드려 박는 해머에 그것을 움직이는 원동력에 따라 해머를 윈치로 감아올렸다가 내리치는 낙하해머식과 ② 증기력을 이용한 증기해머식, ③ 압축공기력에 의한 공기해머식, ④ 경유의 폭발력을 이용한 디젤해머식 , ⑤  두들겨 박는 것이 아니라 말뚝 위에 해머를 올려놓고 그것을 진동시킴으로써 말뚝을 밀어넣는 진동해머식 등이 있다.

 

 

 

항발기/Pile Extractor/토공용

​▶ 항발기란 보통 가설용에 사용된 널말뚝, 파일 등을 뽑는데 사용되는 기계를 일컫습니다. 항타기가 말뚝을 박는 용도라면 항발기는 말뚝을 뽑아내는 데 사용하는 중장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 중장비를 부속장치의 교체를 통해 항타기와 항발기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발기는 큰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재해방지를 위한 기체, 부속장치를 사용 목적에 맞게끔 충분한 강도로 구비해야 합니다. 또 현저한 손상, 마모, 변형, 부식 등이 없도록 유지 관리가 필요합니다. 중장비를 사용할 때는 충분히 도괴방지의 조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항타기/항발기의 경우 대부분 일본산과 외국산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오래된 연식의 장비들이 대부분이다.

 

모터그레이더란?/파워셔블이란?/로우더, 페이로더란?/건설중장비

건설장비의 종류 / 토공, 운반, 상차 포장 건설장비를 용도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용도별로 토공, 운반, 상차, 포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첫째, 토공장비는 말 그대로 흙과 돌을 대상

catcom.tistory.com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