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팽창 지수재란?/지수재 종류 및 특징 비교/벤토나이트, PVC 지수재

수팽창 지수재란? / Water Stop Rubber

수팽창 지수재란 토목과 건축분야의 건축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누수, 침수 등을 방지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오랫동안 지수 성능을 유지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이 수팽창 지수재이며 물과 습기 등이 지수재와 접촉하면 팽창하면서 사이 틈, 고공간을 완전히 채워주며 밀착하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Water Stop Rubber라는 이름처럼 물이 새지 않도록 하는 고무입니다.

 

수팽창 지수재의 장점은 시공시 설치가 간편하다는 점입니다. 또 누수침입수 방지에 최고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수팽창 지수재는 특수변형고무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물과 접촉시 자기 체적의 최대 400~800%까지 팽창하게 됩니다. 주로 지하구조물 옹벽, 바닥, 이음부/조인트, 관 슬리브, H빔 형강류, 콘크리트 등의 시공에서 사용합니다. 

 

지수재에는 수팽창 고무 지수재 이외에도 벤토나이트 지수재,  PVC지수판 등 다양한 재질의 제품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3가지 지수재의 특징과 성능, 시공능력 등을 비교한 자료를 통해 지수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팽창 지수재의 조건

지수재 시공하는 모습

① 수팽창 지수재는 침투수에 대하여 콘크리트 시공이음부의 거동에 대응하는 탄력성과 수압에 저항하는 수밀성, 팽창성, 장기적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재질이어야 합니다.

 

② 수팽창 지수재는 재질이 치밀하고 균질하게 제조된 것이어야 하며, 다른 불순물이 없어야 합니다.

 

③ 수팽창 지수재의 크기, 모양은 해당 구조물의 조건에 맞도록 설계·제조돼야 합니다.

 

④ 수팽창 지수재의 성능은 해당 구조물의 조건에 맞는 성능을 가져야 하며, KS M 6793에서 규정하는 품질과 동등 이상의 성능을 갖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수팽창 고무 지수재

수팽창지수재

▶ 수팽창 고무 지수재의 장점은 수팽창시에도 제품형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신축이음에도 사용가능하며 시공이 간편한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유기물질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탄성체로 이뤄져 있어 시공시 정밀도를 보장할 수 없는 것도 아쉬운 점입니다. 또 콘크리트 균열에 대한 보완 성능이 미흡하고 시공시 키홈 설치와 바탕면의 다듬질 정리가 필요합니다. ▶ 수팽창 고무 지수재는 제품의 특성상 폭 넓은 적용성을 갖추고 있으며 기계적 강도를 요구하거나 노출 부위에 대한 연계부의 지수재로의 적용 바람직합니다.

 

 

 

벤토나이트 지수재

벤토나이트 지수재

밴토나이트 지수재의 장점은 수팽창시에도 형태의 변화로 인해 2차 막음(씰링)효과가 뛰어납니다. 무기재료로 이뤄져있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한번 팽창하면 제품의 형태유지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재시공을 해야합니다. 또한 우기시에는 조기수화 팽창을 지연하기 위한 보양책이 필요합니다. 신축이음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압력이 작용하는 부위에만 적용가능합니다. 수압이 있는 곳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벤토나이트 지수재는 콘크리트관련 시설물에 적합한 전문 지수재입니다. 콘크리트 구조물의 다양한 공극, 크랙, 균열 등에 대한 막음(씰링)효과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PVC 지수판

PVC지수판

PVC지수판은 제품의 경고성이 우수합니다. 하지면 단점으로는 지수재라기 보다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계목 차수재로 사용됩니다. 수팽창이 없으며 지수효율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시공이 복잡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비교적 높습니다. 2차 콘크리트 타설시 형태가 변형되거나 파손될 수도 있습니다. 콘크리트와의 접착력 또한 낮기 때문에 쉽게 떨어지며 이음부의 처리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하층고가 깊지 않은 인반 구조물의 지수재로 사용하기 바랍합니다.

 

지수재별 특징과 성능, 시공능력

 

지수판이란? 지수판 용도 및 특징 /토목건축의 침수,누수

지수판이란? / 止水板 지수판은 토목과 건축 분야에서 침수와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지수판은 주로 건설 콘크리트 재질로 되어 있어 물을 저장하는 제방/댐 등의 시설물에서 콘크리

catcom.tistory.com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