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전용부담금이란?(농지보전부담금)/지목변경 및 신청방법알아보기!

농지전용이란? 지목변경하기!

농지전용부담금에 대해서 알아보기 앞서 농지전용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농지전용이란 논, 밭 등의 농지를 주택, 공장, 근린시설 등의 다른 목적의 토지로 지목을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농지에 건물을 짓기 위해 받아야 하는 허가인 셈입니다. 이때 허가를 받기위해 받아야 하는 여러가지 조건 중에서 지목을 변경하려면 농지보전부담금을 납부해야 하는 것 입니다.

 

농지전용부담금이란?/농지보전부담금이란?

농지전용부담금 납입대상자

▶ 농지전용부담금이이란 결국 농지를 건축 가능한 대지로 변경할 때 발생하는 손실에 대한 부담금을 청구하는 것 입니다. 지목을 변경하게 되면 식량주권 보전인 농지를 개발하게 될 때 농산물 생산 감소가 발생하게 되고 그만큼 다른 토지를 개간해 농작물을 재배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손실에 대한 비용을 청구하는 것 입니다.

 

농지전용부담금은 주로 농지조성사업, 경영회생지원사업, 농지연금, 영농규모화사업, 농지매입 비축사업, 해외농업개발사업 등 농어촌 지원 사업에 사용됩니다. 농지를 대지로 변경해 건물을 지으려고 할 때에는 규모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허가를 취득하거나 각 시, 군, 구청장에게 신고해 허가를 취득해야합니다. 

 

 

 

부과기준 계산법 및 신청방법은?

농지전용보전금 부과기준 및 방식

부과기준 계산 산출식 = 허가면적 X 전용농지의 개별공지시가 X 30%

 

제곱미터 기준으로 계산되며 농지보전부담금의 제곱미터당 상한금액은 5만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농지전용허가 신청시에는 신청서를 작성해 농지가 소재하고 있는 시,군,구에 제출하게 되면 전용면적에 따라 심사를 거친후 10일~30일 정도가 지나게 되면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분납의 경우 개인의 경우 건당 2천만원, 개인이외의 경우에는 건당 4천만원 이상인 경우는 분할 납부 가능합니다.

신청을 농지 전용허가 신청시 농지보전부담금 분할납부신청서를 관할관청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