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바리, 시스템동바리란? / 동바리 비계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동바리란?

▶ 동바리란 콘크리트를 타설한 이후 일정 강도를 얻기전까지 고정하중과 시공하중등을 지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지지대를 말합니다. 동바리는 건설현장에서 작업 장소가 높은 경우 발판, 재료 이송, 위험물 낙하 방지 등을 위해 설치하기도 합니다. 동바리는 주로 강재 파이프를 이용해서 만들며 이전에는 목재를 이용한 동바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동바리는 수직재와 수평재, 링, 연결핀 등과 같은 부재를 연결해 지지대를 설치해 사용하며 이를 시스템 동바리라고 부릅니다.

 

시스템 동바리란?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와 각 부재의 명칭

시스템 동바리란 일반적으로 작업하중이 크거나 층고가 높은 장소에 동바리를 부품화 및 조립화해 운반과 설치가 간편하고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할 수 있게 만든 동바리를 일컫는 말입니다. 

 

수직재란 거푸집의 상부하중을 하부로 전달하는 부재입니다.

수평재란 수직부재의 좌굴을 방지하기 위해 수평으로 연결하는 부재입니다.

이란 수직재에 용접으로 고정하여 수평부재를 수직부재와 연결할 수 있게 만든 부재입니다.

연결핀이란 수직재와 수직재를 연결하여 고정하는 부재입니다.

U 헤드잭이란 수직재 상부에 설치하여 멍에재를 긴결하는 조절형 받침대입니다.

잭 베이스란 동바리 하부에 설치하여 수직재의 높이를 유지하게 하는 조절형 받침대입니다.

 

동바리 설치 시 점검사항은?

① 동바리를 지반에 설치할 경우엔 수직하중에 견딜 수 있도록 지반의 지지력을 검토해 강재, 목재 등을 이용해 깔판 또는 깔목을 설치하거나, 지반다짐 이 후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등 상재하중에 의한 침하 방지 조치를 취합니다. 특히, 하부 지반에 공동 등이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잭 베이스를 설치할 때에는 정확한 조립을 위해 잭 베이스 하부에 이물질이나 돌출부위가 없도록 바닥면을 말끔하게 정리하도록 합니다.

 

③ 동바리를  설치하는 장소의 바닥이 경사진 곳이라면 설치 시에 목재 쐐기 등을 이용해 동바리 바닥이 수평이되도록 만들어주며 바닥에 서로 고정합니다.

 

④ 각각의 부재와 부재 사이의 접속부 및 이음부에 사용하는 연결핀 등의 전용철물은 제조사의 제품과

동일한 제품인지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동바리의 설치 높이가 높은 경우 작업하는 근로자들의 안전한 통행을 위해 가설 계단을 설치하고, 추락방지를 위해 추락방지망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동바리와 비계의 차이점은?

 

비계와 동바리 모두 가설공사를 위해 사용하는 구조물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설공사란 건축물 공사를 위해 임시로 설치 후 작업에 사용하다가 끝나면 해체해서 제거하는 단계의 공사를 말합니다. 이때 비계와 동바리를 설치하게 되는데 둘은 겉모습은 비슷하지만 용도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비계가 설치된 현장_이동, 운반, 방지막 설치가 가능합니다.

비계(아시바)란 현장에서 재료를 운반하거나 분진방지막, 안전망 등을 걸기 위해 설치하는 구조물입니다. 공사현장에서 인부가 벽돌을 등에 업고 철제로된 구조물을 오르내리며 밟게 되는 것이 비계입니다. 

 

동바리가 설치된 현장_천장지지 및 콘크리트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

▶ 동바리란   천장을 지지하는 용도 및 콘크리트를 타설한 이후 일정 강도를 얻기전까지 어느정도의 시간까지 콘크리트의 무게를 지탱해줄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 입니다. 콘크리트가 단단하게 굳을 때까지 지지해주며 안전하고 정확하게 시공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임시가설물입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