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비온이란? / 게비온 옹벽, 돌망태 담장 시공방법 및 단가는 얼마일까?

개비온이란? 돌망태 옹벽!?

개비온이란 돌망태 옹벽을 말하며 말 그대로 철사를 꼬아서 만든 그물 같은 망태에 자연석, 깨진 돌, 판석 등을 넣어서 만든 구조물을 말합니다. 유럽에서는 십수년 전부터 시공돼 오고 있으며 최근 국내 건축에서도 개비온을 건축 외부 뿐만 아니라 내부에까지 적용해 마감재로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비온이 이렇게 주목받는 이유는 세련되고 자연스러움을 주는 인테리어이며 친화경적 구조물이기 때문입니다. 

개비온은 인테리어 뿐만 아니라 홍수예방, 치수관리, 산사태 예방 등과 같은 옹벽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이는 개비온 옹벽의 철사 일부분이 절단돼 무너지더라도 전체가 붕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명이 길고 특별한 유지관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개비온 옹벽의 특징 및 단가는?

● 개비온은 물 빠짐이 좋기 때문에 배수시설 관리를 위해 따로 유지보수를 위한 관리가 낮습니다. 경사지형에서는 토사 유실이 많이 때문에 개비온이 친화경,안전함을 모두 갖춘 구조물로 주목받습니다. 

 

● 개비온은 설치가 쉽기 때문에 보수 또한 쉽습니다. 용접이 필요없이 철선을 연결해 엮어주고 돌을 채워주면 끝입니다. 부분적으로 보수를 할 때는 셀프로 보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이 낮게 들어갑니다. 

 

● 개비온에 사용된 자재는 모두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철사와 돌 뿐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연과 어우러지면 이질감없이 자연스럽게 보이며 도심에선 세련된 구조물의 역할을 합니다.

 

● 개비온의 경우 철사와 돌(채우는 재료)에 변화를 주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콘크리트, 벽돌, 나무, 조개껍데기, 유리병 등을 넣어서 인테리어 용 옹벽을 만들기도 합니다.

 

● 개비온은 화재에 강합니다. 최근에는 친화경적인 특징으로 주목받으면 내부 마감재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비온은 현장 설치하기도 하지만 최근엔 완제품으로 나오기 때문에 필요한 장소에 고정시켜 놓는 방식으로 시공하기 때문에 설치시간이 굉장히 짧습니다.

 

개비온의 단가 및 설치 가격은 구글 검색을 통해 알아본 결과 1m x 1m x 1m 기준 15만원 정도인 것 같습니다.사실 단가가 정확하게 얼마라고 할 수 없는게 공사 규모와 현장 상황 따라 설치 방식, 중장비 대여 시간 , 인권비가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또 최근에는 완제품으로 판매하기도 하며, 채우는 돌의 종류에 따라서 각기 단가가 다르기 때문에 업체에 견적을 받아 보심이 빠를 것 같습니다. 

 

개비온 옹벽 시공방법

① 철망의 재질은 아연도금을 사용합니다. 이유는 녹이 잘 발생하지 않으며 가볍고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 스테인레스 철망의 경우 훨씬 좋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있습니다. 철망은 검색을 통해 알아보면 판매하는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즈, 재질 맞는 철망을 구입합니다.  직접 철망을 재단해 만들어도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DObKZxrMsI

② 굴삭기를 이용해 철망에 들어갈 재료를 넣어서 채워주면됩니다. 개비온의 경우 철사와 돌(채우는 재료)에 변화를 주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콘크리트, 벽돌, 나무, 조개껍데기, 유리병 등을 넣어서 인테리어용 옹벽을 만들기도 합니다.

 

개비온, 다양한 인테리어, 설치 사진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