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레스베어링이란?/오일레스와 윤활방식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오일레스베어링이란? / 윤활오일이 없는 베어링!?

오일레스베어링이란 특수 처리된 고체 윤활제를 금속모재에 매입시킨 건식 윤활계 베어링으로써 마찰 운동시 고체 윤활제의 미세입자가 운동부위의 오목, 볼록면에 미세한 윤활피막을 형성해 완전 무급유 상태에서도 우수한 자기윤활성과 뛰어난 내마모성을 발휘합니다. 

 

오일레스베어링은 고온, 저온, 부식성, 이물질유입, 충격하중 및 진동, 구조상 급유가 힘든 부위 등에서 무급유가 가능합니다. 오일레스베어링은 급유인력 및 비용의 절감, 생산성향상 등을 도모할 수 있는 형태의 베어링으로 나무, 금속, 플라스틱, 세라믹 등 사용조건에 따라 적용재질과 형상이 다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오일레스베어링은 어디에 사용할까?

구조상 급유가 불가능할 때, 급유시 위험한 상황 급유로 인해 제품이 오염되거나 불량이 발생될 수 있을 때
고온 및 저온, (해)수중, 화학약품에 노출 될 때 급유 시 기계 가동중지로 인한 생산성 저하를 막을 수 있을 때
가혹한 사용조건으로 급유를 하여도 효과가 없을 때 격 및 진동분야, 고하중 저속운동 시
녹(청) 발생분야, 이물질 침투가 있을 때 슬라이딩 운동, 각도 요동 운동이 있을 경우

 

오일레스베어링과 윤활식 베어링의 차이점!?

  오일레스 / 건식 / 고체 윤활제 유체 윤활 / 기름 or 물윤활
장점 저온 및 고온 사용이 가능합니다.
부식성 분위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일 윤활이 효과없는 고하중의 저속운동, 왕복운동, 충격하중, 각도요동운동, 불연속적 정지다발운동에 이상적입니다.
100% 무급유 사용 가능
경~중하중의 고속에 이상적입니다.
오일 윤활은 고속 회전시 축의 연속 회전에 의한 원심력에 의해 오일이 축을 따라 돌면서 Clearance내에서 윤활유막(Oil Film)을 형성하여 금속간의 마찰을 방지합니다.
단점 무급유 사용시 고속 사용 불가, 저속 사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고체 윤활제는 액체 윤활제보다 마찰계수가 높아 고속 사용시 마찰열이 발생되므로 소착 현상이 일어나거나 베어링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정기 재급유가 필요합니다.
고온, 저온 사용이 불가합니다.
부식성 분위기 사용이 불가합니다.
유막 형성이 어려운 고하중의 저속운동, 왕복운동, 충격하중, 각도 요동 운동, 불연속적 정지 다발 운동에 부적합니다.
고하중의 고속 사용은 부적합니다.
(PV값 과중으로 수명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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