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명세표와 세금계산서의 차이는?/거래명세표 엑셀 양식 다운받기!

매출이란 물건 따위를 내다 파는 일을 말합니다. 매입이란 물건을 사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주택임대사업자의 매출은 임대료 수입이고, 제조업자의 매출은 제조한 물품 판매 수입이 됩니다.

 

매출이 있을 때에는 거래명세표와 세금계산서를 거래처에 지급해야 합니다.

 

거래명세표란?

 

거래명세표는 적격증빙(세법상의 증빙 자료)는 아닙니다만, 실제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수단입니다. 갑이 을에게 한 달 내내 수시로 매입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각 매입 건에 대해 을은 매번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주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납품 시에는 거래명세표만 발급하여 공급처에 지급하고, 그 간의 거래명세표 상의 내역을 합산하여 한 달에 한 번씩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중간에 하자가 있거나, 반품이 있는 경우에는 이 것을 제외하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제조업의 경우에는 납품 시기가 늦어지게 되면 그에 대한 손해를 지급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도 거래명세표는 중요한 증빙 자료가 됩니다.

 

세금계산서란?

 

보통 매출이 발생한 시기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데요. 만약 제품의 하자 등을 이유로 결제 대금을 깎아줘야 한다거나, 제품불량으로 반품되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할인을 해주고자 할 때, 기존의 세금계산서를 취소하고 다시 발급하기는 어렵습니다. 일정시간이 지난 뒤에는 취소가 안되기 때문이져. 따라서 위와 같은 사유로 발행한 세금계산서 금액과 실제 매출액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마이너스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됩니다.

 

즉 최초에 매출세금계산서가 100만 원을 끊어줬는데, 이 중에 하자가 있는 물건이 있어서 10만 원 어치를 반품받았다면, 종전에 발행한 100만원의 세금계산서를 취소하고 새로 발행하는 게 아니라, 그냥 –10만 원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너무 잦은 계산서 취소 및 재발행의 경우 세무적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거래명세표 엑셀양식.xlsx
0.02MB

 

 

초보 사업자를 위한 경리 업무 총 정리/일, 월, 분기, 연간 업무를 알아보자!

시기별 경리 업무 총 정리 ▶ 일일 업무 -자금 집행 매출대금 회수 및 매입대금 지급 -거래명세표, 발주서 작성 및 관리 -전표, 분개장, 일일자금일보 등 작성 및 관리 -현금, 보통예금 정리 및 관

catcom.tistory.com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