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기호 총정리 100% 및 예시 / 기본기호, 양면 용접부, 보조기호 공부!

용접기호란?

출처 : 네이버

용접기호란 용접 구조에서 용접 접합 부분을 도시할 때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쉽게 용접을 그림으로 표시하기 위한 기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용접기호는 일반적으로 용접 방법, 종류, 형상, 치수, 용접 위치, 용접 자세, 마감 방법, 시공 장소 등을 나타내는 조합 기호입니다.

 

용접기호 표시방법

▶ 설명선

용접부를 기호로 사용하기 위하여 사용하 는 것으로 기준선(실선,파선), 지시선(화살 표) 및 꼬리로 구성됩니다. 꼬리는 필요가 없으면 생략해도 됩니다. 기준선의 한쪽 끝에는 화살표를 붙이는데 화살표는 용접부를 지시합니다. 기준선의 위쪽,아랫쪽에 용접 이음부의 형상을 표시합니다.

 

기본기호와 보조기호

용접기호는 기본기호 및 보조기호로 구분합니다. 기본기호는 2부재 사이의 용접부 모양을 표시합니다. 보조기호는 용접부의 표면 형상과 다듬질 방법 혹은 시공상의 주의사항 등을 표시합니다.

 

▶ 기본 기호의 표시 방법

기준선은 위 또는 그 바로 아래 둘 중에 어느 한쪽에 표시합니다. 만약  용접부가 이음의 화살표 쪽에 있을 때 기호는 실선 쪽의 기준선에 표시하도록 하며, 화살표 반대쪽에 있을 때는 파선쪽에 기 본 기호를 붙입니다. 화살표쪽을 용접할 경우는 실선쪽의 기선에 기입합니다. 화살표의 반대쪽을 용접하고자 할 경우에는 파선 쪽에 기호를 붙입니다.

 

보조 기호 등의 표시 방법

보조 기호로는 치수, 강도,용접 방법 등을 표시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치수 숫자 중 가로 단면의 주요치수는 용접 부 기본 기호의 좌측 (기호앞쪽 :S) 기입하고 세로 단면 방향의 치수는 기본기호의 우측 (기호의 뒤쪽 : ℓ )에 기입합니다. 필릿 용접부의 목길이(각장 : Z)와 목 두 께(a)의 표시의 예를 나타냅니다.

 

 

 

용접 기본기호

용접 보조기호

 

용접기호 사용 모음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