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권 횡보 차트 패턴 찾기! / 롱매집 or 숏매집 구간에 대한 고찰

* 개인적인 정리를 위한 기록이며, 부정확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지루한 박스권 횡보차트

코스피 2010년 ~ 2107년 / 1700~2200 사이를 7년간 박스권 횡보했음

 

시장이 갑자기 범위를 형성하고 그 안에서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횡보하는 것을 박스권을 횡보한다라고 말하는데 이런 상황이 오면 시장이 지루해지고 변동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오랜기간 지속되면 지치게되는 차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매수, 매도를 하면 손절이 나갈 수도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진입하는게 좋고, 고수는 이런 시장에서 위아래로 발라먹는다고 하니 다양한 차트를 눈에 익히는 게 중요합니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횡보구간?

시장이 이렇게 보기 좋게 흐른다면 누구나 다 부자게 될텐데...

 

개인적인 관점에서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박스권 횡보시 가격 움직임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봅니다.

 

▶ 상승장/불장에서는 비트코인이 횡보하면서 박스권에 머물땐 알트코인이 불장을 맞게 되기도 합니다.

 

▶ 하락장/대하락장에서는 비트코인이 횡보하면서 박스권에 머물땐 알트코인이 지옥을 맛보게 되기도 합니다.

 

개별적으로 호재, 악재 등에 따라서 더 크게 상승하거나 더 많이 하락하는 경우도 있으며 블로그 내의 BTC 점유율과 알트코인의 관계, BTC가격 변동과 코인별 흐름, 증시와의 커플링&디커플링, 주도하는 섹터 등을 찾아가면서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스권 횡보 = 롱매집 or 숏매집

시장은 실제 이것보다 더 더럽게 흘러간다. 그리고 복잡하다.

 


개인적으로 이런 모양에 가깝게 흐른다고 생각한다.


하단에서 상단으로 올라와서 좀 머물다가 하단으로 내려가고 좀 머물다가 다시 상단으로 올라가고 반복. 매물매가 쌓이는게 중앙선

 

위 차트를 라인으로 뽑아서 그려보면 대략 빨간선을 기준으로 아래위로 왔다 갔다 하면서 박스를 형성시킴

 

▶ 박스권을 형성하게 되면 차트에 상단에 저항이 생기고, 하단에는 지지가 생기게 되는데 일단 먼저 저항과 지지를 찾는게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시간이 진행되면 중앙에 매물이 가장 몰리는 곳이 발생하게 되는데 여기가 중앙선 역할을 하면서 상단과 하단을 나누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이 지점을 찾으려면 1시간봉, 30분봉으로 변곡점이 많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지점에 선을 쫙! 그러버리면 된다. 위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고 이렇게 정리하고 차트를 보면 대충 흐름을 예상할 수 있지 않나 싶다. 3분할, 상단, 하단, 중앙선 , 그리고 상승이나 하강에선 이걸 그대로 기울여서 보면 비슷하게 보이기도 하니 다양한 참고자료를 만들어보자!

 

그리고 횡보의 끝은 천국 아님 지옥으로 가는 열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