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대란? 매물대를 이용한 저항선 찾는 방법은?

매물과 매물대의 개념 알기!

 

차트의 흐름을 공부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매물, 매물대에 대한 개념입니다. 매물대란 주요 매물이 몰려있는 구간의 가격대를 매물대라고 합니다. 사람 많이 살려고, 팔려고, 팔고 싶어 하는 구간의 가격대가 어디인지 알면 매매를 할 때 중요한 지표가 되겠죠? 

 

현재가격이 매물대보다 아래있으면 물려있는 사람의 물량, 매물대에 닿으면 본전이기에 매도가 발생 (저항선)

 

현재가격이 매물대보다 위에있으면 이익을 보는 사람의 물량, 매물대에 닿으면 기회로 판단 매수 발생 (지지선)

 

매물대에 매물이 쌓여있을 때?

 

특정 가격에 매물이 쌓여 있다면 가격은 더이상 올라가지 못하고 내려가게 됩니다. 매매압력보다 매도압력이 높기 때문입니다. 매물대가 많은 가격에서는 뚫고 상승하기 어렵기 때문에 강한 저항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차트에서 이렇게 변화가 심한 지점, 의미있는 지점에 선을 긋는 이유는 바로 이 저항선(매물대)를 뚫어야 상승 모멘텀을 가져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물대가 쌓이는 다양한 구간 찾기!

트레이딩뷰 비저블레인지 = 유료 지표

 

업비트에선 매물대를 추가한 화면

 

트레이딩뷰 인디케이터에서 비저블레인지 VPVR(Volume Profile Visible Range)을 추가하면 정확한 매물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지표는 유료회원만 볼 수 있는 지표라서 무료를 사용하는 회원은 추가할 수 없네요. 하지만 업비트에선 매물대를 체크하면 각 가격대별로 쌓여있는 물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매물대를 유심히 들여다보면 왜 저곳에서 저렇게 많은 물량이 쌓여있는 이유가 나옵니다.

 

 

 

높은 매물대가 발생하는 차트는?

1번 차트

 

▶ 큰 하락 후엔 조정 후 상승할 지 모르는 기대감 때문에 매수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노란 박스 영역에 높은 매물대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또 하락이 발생하면 이 구간에 몰린 매물대가 두껍기 때문에 이 구간은 강한 저항을 받게 됩니다. 실제로 이후 큰 하락이 이어집니다.  그리고 긴 횡보를 하다가 상승하게 됩니다. (아래 차트)

 

2번 차트

 

▶ 2번 차트의 노란 박스는 1번 차트의 매물대가 저항으로 발생한 차트입니다. 몇차례 돌파를 시도하면서 매물대를 뚫으려고 합니다. 노란박스의 매물대=저항선이 3~4차례 돌파를 시도하면서 충분히 소화가 되어가는 모습입니다. 이후에 아래 3번차트에서 처럼 매물대가 소화되고 강한 상승이 출현합니다.

 

3번 차트

 

▶  매물대는 이렇게 사람들의 매수가 몰리는 구간에 발생 (고점매수자) 하기도 하며 조정이나 하락시 다음 상승에 대한 기대감에  매수가 몰리는 구간에 발생 (역추세매매자), "장기 이편선" "지표" "뭐가 오른다 카더라" 매매 등을 통한 신호에 매수가 몰리는 구간 등 다양한 구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트레이딩은 심리싸움이라고 말하는 것이며 차트는 이를 정직하게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 있는 것 입니다.물론 휩쏘가 발생하기도 하며 늘 시장은 개미의 머리 위에서 놀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가져가는 게 중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