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께다, 사케다 전법이란?/ 적삼병, 흑삼병, 삼산, 삼천

* 개인적인 정리를 위한 기록이며, 부정확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사께다 전법이란?

 

사께다, 사케다 전법이란 일본 도쿠가와시대의 사께다 항구에서 거래의 신으로 불리던 "혼마 무네히사"라는 사람이 만든 일본의 기술적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본에서 캔들차트를 고안한 사람으로도 유명한 호마 무네히사의 사께다 전법은 헤드앤숄더, 역헤드앤숄더와 비슷한 형태를 띈 흐름을 말합니다. 주가의 기본적인 패턴을 분석하려면 공급과 수요의 원리, 참여자들의 심리를 반영해야 하는데 사께다 전법에 이것이 잘 반영돼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높은 신뢰도를 얻고 있는 지표입니다.

 

사께다 전법과 헤드 앤 숄더

 

삼산과 삼천

▶ 삼산은 이름그대로 산이 3개인 모양을 띄는 형태입니다. 최고점을 형성할 때 나타나는 해턴으로 3개의 봉우리가 꼭대기를 형성했기 때문에 삼봉천정이라고 부릅니다. 삼산이 뜨면 고점지표로 보고 하락이 시작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지막 3번째 봉우리가 전고점을 돌파한다면 매수세가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강세장으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전고점을 돌파하지못하는 시점이 1차매도 시점, 전저점을 이탈하는 시점이 2차매도 시점으로 잡는 방법입니다.

 

 삼천은  3개의 하천을 말하는 삼봉바닥형 차트를 의미합니다. 바닥을 잘 다지고 상승을 예고할 때 나오는 차트입니다. 마지막 3번째 상승시도에서 전고점을 강하게 돌파해 나간다면 강세장의 출발점으로 해석하며 1차 매수지점을 세번째 저점이 전저점을 지지하는 시점입니다. 2차 강력매수시점은 전고점을 돌파해 나가는 지점입니다.

 

적삼병과 흑삼병

▶적삼병은 고점을 높이며 연속된 3개의 강한 양봉이 발생하는 패턴입니다. 바닥권에 발생한 경우 장기간의 하락추세를 벗어나 상승으로 전환되는 신호로 읽힙니다. 상승추세에서 나타나면 상승이 지속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입니다.

 

▶ 흑삼병은 높은 위치에서 저점을 낮추는 3개의 음봉이 연속으로 발생하는 패턴입니다. 매수세에서 매도세로 돌아섬을 의미하며 순간 급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구간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