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레스, 서스 표면처리 종류와특징/1D, 2B, HL, PL, BA 구별하기

1D, 2B, HL, PL, 미러, BA 표면 차이 비교

 

스테인레스 판을 표면을 다양한 방식으로 가공 후 커버, 기계 외관 등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표면을 처리하는 방식에 따라 1D, 2D, 2B, Hair Line, 폴리싱, 미러, 슈퍼미러, BA 등 다양합니다. 겉으로 보기엔 다 비슷비슷해 보이기 때문에 그 차이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각 각의 표면처리 상태, 종류의 장점을 익히고 필요한 용도에 맞는 STS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사진으로는 각 스테인레스판의 표면상태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최대한 실제와 비슷한 이미지를 첨부드립니다. 용도 및 소재의 특징을 확인하시고 사용하세요.

 

다양한 스테인레스 (STS, SUS)의 용어

 

각 각의 표면처리상태, 종류의 장점을 익히고 필요한 용도에 맞는 STS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스테인레스 제품은 표면처리에 따라 1D, 2D, 2B, Hair Line, Mirror, Super Mirror, BA, Dull 등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이 용어, 약호는 철판의 표면다듬질의 정도와 마감표면처리 종류에 따라서 구분됩니다. 스테인레스는 녹이 거의 생기지 않기 때문에 산업, 가정, 주방 등 여러 장소와 상황에 많이 사용됩니다.

 

폴리싱판의 경우 광택이 있는 모든판을 일반적으로 폴리싱판이라고 부릅니다. PL으로 쓰고 단면의 경우 1PL, 양면의 경우 2PL 이런 식으로 부릅니다. 광택의 정도에 따라 제품이 다양합니다

 

No.1 / 1D 

양쪽면 모두 은백색의 광택 없는 회색을 띕니다. 반짝이지 않는 회색상태입니다. 현장에선 그냥 원디, 1D라고 부릅니다. KS 기호로는 NO.1 다듬질이라고 부릅니다.  KS D3705 열간압연 스테인레스 강판 및 강대의 표면 다듬질에서는 열간압연 후 열처리, 산세척 또는 여기에 준하는 처리를 해서 다듬질된 것을 말합니다.열간압연 후 스테인레스 표면의 스케일이나 기름 때를 벗겨내 깨끗하게 된 상태의 제품입니다.

▶ 용도 : 공업용 탱크, 화학공업장치 등 공장이나 플랜트 시설에서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No.2D / 2D 

▶ 둔한 회색 무광택 마무리 냉간압연 후 열처리, 산 또는 여기에 준하는 처리를 해서 다듬질한 제품의 표면, 또한 무광택 롤에 의하여 마지막으로 가볍게 냉간압연한 것도 포함합니다. 

▶ 용도 : 석유화학설비, 파이프 플랜트 설비를 보면 파이프 라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No.2D / 2B

▶ 둔한 회색 광택 마무리 (완전한 광택인 폴리싱은 아님)

▶ 냉간압연 후 열처리, 산 또는 여기에 준하는 처리를 해서 다듬질한 제품의 표면에조질압연이라는 한가지 공정을 더 추가해 형상과 광택을 개선한 제품입니다.

▶ 용도 : 주방기구, 양식, 건축자재 등 일상에서 볼 수있는 판 입니다.

 

Hair Line(HL), 헤어라인

 

반짝이는 미세한 직선 라인 마무리 (머릿결 같은 무늬) / STS판의 한쪽면 헤어라인처리

150~200번 연마밸트로 길게 연속 연마 / 적당한 입도의 연마재로 Hair Line 처리한 것 

용도 : 건축내외장제품 헤어라인은 특유의 마감이 깔끔하기 때문에 가전기기. 건축내외장재에 사용한다.

 

 

 

BA

경면에 가까운 광택 / 고도의 반사율 및 광택

냉간압연 후 광휘 열처리를 실시하여 광택을 주기 위해 가볍게 냉간 압연을 한 것입니다.

고도의 반사율이 있기 때문에 거울처럼 사물을 반사시킨다. 

 

No.8

 

거울과 같은 경면 마무리 처리 /상당한 광택 및 반사기능을 가진 표면이 특징

#800이상의 연마제로 버프 회전시켜 연마 / 2B 재료를 경면 버프 연마 / SM판의 경우 NO.8보다 더욱더 광택 및 반사가 뛰어나다.

 


이 외에도 폴리싱처리 및 무늬의 종류에따라 다양한 스테인레스(STS)철판이 있습니다.

 

폴리싱 및 반사 광택률에 따라서 단가, 용도가 나뉘어지는게 특징입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