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어로프 킹크 현상이란?/단선, 마모, 부식 등 폐기 기준 알아보기

와이어로프 킹크(Kink)현상이란?

킹크 현상이란 와이어로프 변형 형상을 말합니다. 와이어로프를 똑바로 곧게 뻗은 상태가 아닌, 꼬여 있는 상태에서 잡아 당길 경우 와이어가 비틀어져 굽혀지게 되는데 이를 킹크라고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와이어로프에 데미지가 없는 것 처럼 보이지만 킹크가 일어나 손상된 상태이며 강도가 저하 됩니다.

 

와이어로프의 마모(Abrasion)란?

마모의 종류와 와이어로프의 구조

마모에는 외부마모와 소선 상호간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내부마모가 있습니다. 마모는 발생하는 형태에 따라서 동심마모, 편심마모, 탄성마모, 점성마모 등으로 구분합니다. ▶ 동심마모란 와이어 로프 표면이 원주 방향으로 일정하게 마모를 말합니다. 편심마모란 로프의 한쪽 측면이 특히 많이 마모된 경우를 말합니다. 탄성마모란 와이어로프가 도르래나 지면 등에 스쳐서 소선의 직경이 감소한 마모를 말합니다. 점성마모란 외부의 압력을 받아 소선이 소성변형을 일으킨 마모를 말합니다.

 

와이어로프의 단선(Broken Wire)이란?

단선은 와이어로프의 결함 중 안전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단선은 말 그대로 와이어가 끊어지는 현상을 말하며 단선은 일반적으로 단선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으로는 장력, 비틀림, 전단, 압축, 마모, 피로, 외상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제조 불량, 열화 등에 의해서도 단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로프의 부식(Corrosion)이란?

부식이란 재료가 주위의 환경과 반응해 화학작용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와이어로프에 부식이 일어나면 로프의 기계적 인장 성능을 저하시키는 직접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식은 와이어로프가 굴곡될 때 소선 간의 원활한 상대운동을 방해하고, 소선의 파단을 초래해 강도를 급격히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로 와이어로프에 발생하는 부식은 습기가 찬 곳이나 부식하기 쉬운 환경에서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승강로 누수나 결로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와이어로프란?/연결고정 4가지 방법/하중효율을 알아보자!!

와이어로프란? 와이어로프(wire rope)란 이름 그대로 와이어를 로프처럼 꼬아서 만든 밧줄입니다. 와이어로프는 강철 철사를 여러 겹 합쳐 꼬아 가면서 만든 로프, 밧줄입니다. 와이러로프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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