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지출 줄이기 2탄 (절수, 물 절약,수도계량기) 고정지출목록

물을 아껴쓰세요.

물 절약해서 수도요즘 반으로 줄이는 방법!

 

수도 요즘 줄이기를 통한 절약의 가장 중요한 점을 물 절약 생활을 몸에 익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절수장치를 통한 절약 방법도 있지만 환경에 대한 인식이 우선되고 몸에 절약하는 습관이 이어져야하기 때문입니다. 최대 절반 가까이 물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돈도 아끼고 환경보호도 실천합시다. 일반 가정집의 수도요금 평균이 2만원초반대라고 한다면 이방법을 통해 3~5천원 절약이 가능합니다. 일년이면 치킨 3마리는 기본으로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자 한번 가볼까요?

 

생활에서 하는 물 절약 실천

 

일상생활에서 물 절약하는 간단한 행동만으로 물사용량을 아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못믿으시겠다면 한번 한달 실천해보시고 전 달과 비교해서 확인해 보세요. 한달이 일년이되고 오년, 십년이 되면 꽤 큰 돈을 절약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 양변기에 물통 안에 페트병에 물채워 넣어 놓기

변기 물내림은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물의 양의 30%를 차지하는 만큼 꼭 무거운 페트병을 넣어주세요. 그렇게 되면 페트병의 무게만큼의 물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벽돌은 오래되면 부서질 수 있으니 벽돌보단 페트병을 이용합시다. 최근에는 자체 절수형 양변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 양치질 할 때 컵에 물 받아서, 세수할 때 물 받아서 씼기

이런 사소한 일상생활에서의 절약이 중요합니다. 의식적으로 물을 절약하자라는 생각을 갖고 실천하셔야 합니다. 작은 바가지를 세면대 위에 두고 쓰는 방법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 절수형 샤워기, 절수형 싱크대 사용하기

샤워시간을 짧게 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만 지키기 어렵다면 절수형으로 교체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꽤 많은 양의 물이 샤워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이부분만 잘 지켜도 큰 절약을 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미용을 위해서라도 길지 않은 샤워를 추천드립니다.

 

● 쌀뜨물 이용해 요리하고 설겆이하기

쌀뜨물의 콜로이드라는 성분이 음식물을 깨끗하게 닦아준다고 합니다. 살뜨물의 경우 요리에서 부터 화분물 등 다양한 곳에 쓰게 되는데 이게 너무 쉽게 버리게 되죠. 작은 스텐그릇을 옆에 두고 한가득 담아두시면 유용합니다.

 

● 기름 때 미리 닦고 설거지하기

그릇이나 팬의 기름은 미리 키친타월이나 신문지, 휴지 등으로 닦아주면 세제뿐만아니라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훨씬 적은 물로 설거지를 마칠 수 있습니다.

 

 

 

수도 요금을 할인받는 방법

 

수도 요금 전자 고지 신청 1%할인

종이로된 우편물이 아닌 이메일로 받으면 요금을 할인해줍니다. 1% 라서 적은 것 같지만 200~100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내야하는 수도요금이기 때문에 1년이면 몇 천원 가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이나 방문 또는 수도사업소에서 신청하세요.

 

다자녀 수도 요금할인 혜택 20%할인

미성년자녀가 3명인 가구에서 신청할 경우 20%의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큰 혜택입니다. 직접주민세터에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 자녀가 성인이 되기 전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만큼 꼭 챙기셔야 할 부분입니다. 

 

세대분할 신청을 통할 할인

일반아파트, 다세대주택의 경우 수도계량기가 가정마다 따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오피스텔이나 다가구주택같은 건물에서는 계량기가 1대만 설치된 상태에서 각 세대에게 전체 수도사용량을 분할해 요금을 매기는 곳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도사용량에 따라 누진세율이 매겨지게 되는데 한 건물의 전체라면 꽤 많은 누진세율이 붙을 게 뻔합니다. 대부분 수도계량기 설치에 드는 비용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내가 절약을 아무리하더라도 남의 집에서 펑펑 쓰면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되는 겁니다. 그러니 꼭 세대분할 신청을 하시고 할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억하세요.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