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연강판 선재 공정 알아보기 / HR Steel / PO강판 / 산세처리

 

열연강판 (HR Steel) 이란?

 

열연 강판 (HR)은 뜨겁게 열연방식으로 제작된 철판을 의미합니다. 철을 녹여 나온 쇳물을  사각 모양의 슬래브로 만들어 높은 온도로 가열한 뒤 열간압연기로 누르고 늘리는 과정을 통해 원하는 두께로 만든  강판을 말합니다. TV 애국가 영상에서 나오는 포항제철소, 광양제철소 장면을 떠올리시면 편합니다. 고온에서 가열되었기때문에 냉연강판에 비해 제조는 간단한 편입니다.  하지만 가열과정중 산화발생으로 인해 표면이 거칩니다. 용도로는 자동차 부품, 산업, 기계제작 등 거의 모든 철 제품을 사용하는 데서 열연 강판을 이용합니다.

 

열연강판 생산 공정 순서도

 

 제선공정

"제선 공정 : 쇳물을 생산하는 기초공정"

철광석과 원료탄 유연탄을 높이 약 100m의 고로에 넣은 뒤 1,200℃ 정도의 뜨거운 바람을 불어 넣으면 원료탄이 타면서 나오는 열에 의해 철광석이 녹아 쇳물이 됩니다. 다시 말해 원료탄이 연소되며 발생하는 일산화탄소(CO)가 철.광석과 환원반응을 일으키면서 쇳물이 생산되는 것입니다. 즉, 원료탄은 철광석을 녹이는 열원으로서의 역할과 동시에 산화철 상태인 철광석에서 산소와 쇳물을 분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고로에 장입된 철광석이 쇳물로 나오기까지는 5~6시간 정도가 소요되고, 이때 쇳물의 온도는 1,500℃까지 올라갑니다. 이 쇳물에는 철성분 외에도 탄소(C)나 유황 등 불순물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 쇳물을 용선이라고 합니다.

 

제강공정

"제강 공정 : 쇳물에서 불순물을 제거해 강철로 만드는 공정"

고로에서 생산된 쇳물(용선)은 탄소(C) 함유량이 많고 인(P), 유황(S)과 같은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쇳물을 용선이라고 하는데 이를 전로에 넣습니다. 전로 속에는 고철과 용선을 함께 넣은 후 순수한 산소를 불어 넣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인이나 유황, 탄소성분을 걸러냅니다. 이렇게 불순물을 제거한 깨끗한 쇳물을 용강이라고 합니다.

 

연주공정

"연주 공정 : 액체상태의 철이 고체가 되는 공정"

아직 액체상태인 용강인 주형(mold)에 주입되고 연속 주조기를 통과하면서 냉각, 응고돼 연속적으로 슬래브나 블룸, 빌릿 등의 중간 소재로 만들어 집니다. 이 과정에서 블룸은 다시 강편 압연기를 거쳐 빌릿으로 변하며 선재 압연기를 통해 선재로 가공됩니다. 또한 슬래브는 후판압연기를 거쳐 후판으로 생산되거나 열간압연기로 들어가 열연강판 등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압연공정

"압연 공정: 철을 강판이나 선재로 만드는 공정

압연이란 연속주조 공정에서 생산된 슬래브, 블룸, 빌릿 등을 회전하는 여러 개의 롤(Roll) 사이를 통과시켜 연속적인 힘을 가함으로써 늘리거나 얇게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압연공정은 크게 열간압연과 냉간압연의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가열로 과정

연주공장에서 이송된 Slab를 가열로에서 충분히 가열한 후 추출하여 압연작업을 개시하게 됩니다.

Slab 표면에 생성된 두꺼운 Scale을 제거하기 위하여 Scale Breaker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상압연 과정

사상압연은 판을 정해진 두께와 폭으로 조절하고 용도에 맞는 마무리온도에서

양호한 표면, 형상으로 압연하는 것입니다. 

 

Run-Out Table과 권취 과정

마무리압연을 끝낸 강판은 RUN-OUT TABLE을 거쳐 권취기에서 권취됩니다.

 TABLE ROLL상의 강판은 냉각수 SPRAY에 의해일정한 권취온도까지 냉각됩니다.


정정 과정

기계적 성질 및 표면형상의 개선을 위해 표면결함, 형상 및 치수측정 등의 검사를 실시하는 과정입니다.

 

 

 

PO강판 (Pickled Oiled Steel)

 

PO판 표면

생산된 열연강판에 염산탱크에 통과시켜 강판표면의 스케일을 제거해준 뒤 산화방지를 위해 강판 표면에 기름을 바른 제품을 PO판이라고 합니다. 산세강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영어 뜻 처럼 기름에 절인 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O판의 특징은 표면이 일반 열연판과는 달리 굉장히 부드럽습니다. 표면에 기름이 칠해져 있어서 그런 것도 있지만 살짝 어두운 은색감을 띄는 것징 특징입니다. 

 

PO판은 산화피막이 제거된 판이기 때문에 도급이나 도장이 잘먹는 게 특징입니다. 용접작업 시 일반 열연판과를 달리 굉징히 작업이 수월하기도 합니다. 가공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격은 일반 열연판보다 높은편이지만 이런 특징들 때문에 용도에 맞게 사용합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