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의 소음과 진동 해결하는 방법 / 기어 문제점

 

기어의 소음과 진동 해결방법

 

지계를 제작 후 운전을 하다보면 기어에서 큰 소음이난다거나  진동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기어에서 나는 이러한 소음과 진동은 고부하, 고속운전 시 큰 문제가 됩니다. 기어의 소음은 원인이 복합적이기 때문에 하나로 잡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기어 및 기어장치에서 나는 소음을 줄이거나 제작에서 중요하게 생각해봐야할 사항들을 정리해 봅니다. 자료의 출처는 KHK기어 카탈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좋은 정밀도

피치의 0오차 , 치형의 오차 , 잇줄방향의  오차 , 이홈의 흔들림 등이 작은 기어일수록  소음이 낮습니다.

 

 작은 치면 거칠기

기어 연삭 , 래핑 외에 적당한 시험 운전으로 치면 거칠기를 향상시킬수 잇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기어의 소음을 효과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윤활

적절하고 충분한 윤활로 유막을 확보하고 유체 윤활상 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점도가 높은 윤활유가 비교적 소음이 작습니다. 지속적인 유지보수는 필수입니다.

 

  저속회전 및 저부하화

기어는 저속회전 및 저부하일수록 소음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타흔이 없는 기어

이끝 및 치면에 타흔이 있는 기어는 주기적으로 이상한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

 

 적절한 백래시

전동 토크에 맥동(서징)이 있을 때에는 두드리는 소리가 나기 쉬우므로 백래시는 작은 것이 효과적입니다 . 그 반면 에 백래시를 너무 작게 해도 소음이 반대로 커지게 될 수 있습니다.

 

 웨브을 너무 얇게하지 않을 것

경량화를 위하여 웨브를 얇게 한 기어는 비교적 고주파 음과 같은 소음이 발생합니다 . 주의가 필요합니다 .

 

 좋은 이접촉

치폭의 중앙부에 좋은 이접촉을 갖는 기어는 소음이 적습니다 . 크라우닝 또는 엔드 릴리핑을 함으로써 치 폭 양단부에 이접촉이 집중적으로 되는 것을 막습니다 .

 

 

 커다란 정면 물림률

일반적으로 동시에 물리는 이가 많을수록 소음은 줄어 듭니다 . 물림 압력각을 작게 하거나 높은 치형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큰 중첩 물림률

비틀림이 있는 기어는 동시에 맞물리는 이의 수가 늘어납니 다 . 일반적으로 평기어보다는 헬리컬 기어 , 직선 베벨기어 보다는 스파이럴 베벨기어 쪽이 조용합니다 .

 

 간섭이 없는 치형

일반적으로 동시에 물리는 이가 많을수록 소음은 줄어 듭니다 . 물림 압력각을 작게 하거나 높은 치형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작은 이

같은 크기라면 작은 모듈 , 큰 잇수의 기어가 소음이 낮습니다.

 

 고강성의 기어박스

기어 , 축 , 기어박스의 강성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하를 받아 기어 , 축 등이 변형돼 이 접촉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소음이 발생합니다 .

 

 수지재료

경부하 , 저속 회전이면 플라스틱 기어가 효과적입니 다 . 흡수(팽윤) 이나 온도상승에 의한 기어의 팽창에 따 른 백래시의 감소 등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진동 감쇄율이 높은 재료
주철제의 기어는 강재보다 소음이 낮아 효과적입니다. 보스부위만 주철제로 해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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