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9/7 BTC 낙폭 -20% 발생과 급락 후 숏커버링 , 횡보 움직임

* 개인적인 정리를 위한 기록이며, 부정확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4시간/1시간/30분 모두 추세가 무너짐

 BTC가 차곡차곡 잘 올라가다 무너짐 / 약한 급락을  몇차레 바로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대부분 몇몇 중요한 지지선에서 반등할 거란 생각에 레버리지를 껴서 롱을 쳤음 / 하지만 하방이 커지면서 컨센서스가 무너지게 됨 / 변동성이 급격하게 커지면서 42.8K 까지 내려갔고 대규모 롱 청산이 발생함 / 대부분 50K ~ 48K 정도의 반등을 생각했을 것이나 보기 좋게 무너트림 / 역추세매매의 무서움을 알게됨. 

 

*시장의 변동성이 급격하게 발생하는 원인과 매매 빈도수는 어떻게 설정할까?


선물거래의 위험성, 스탑로스 설정!

급격하게 10% 상승 / 하락하면서 -40% 하락 / 롱&숏 모두 청산되기 딱 좋은 차트

선물거래는 심리관리가 힘들다. 대부분 사람들이 줄을 많이서는 쪽으로 들어가려는 성향이 강하고 이런 종목의 경우 변동폭이 몇배로 크기 때문에 수익이 큰 만큼 청산의 위험도 크게 작용한다. 최근 SOL / FTM의 경우 BTC의 하락에 큰폭의 하락이 발생했고 반등에선 크게 회복했지만 다시 또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락 후 숏커버링 움직임이 엄청 크게 나왔고 이런 종목은 쳐다보지 않기로 했다.

 

다만, 거래를 도전한다면 이렇게 거래량 높은 급인기 종목의 경우 포지션 강제 청산을 위해 빠르게 올렸다 내리는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고레버리지는 위험하다. 아니, 아예 이런 움직임이 예측된다면 무리하게 역추세매매를 하지 말고 관망하는 편이 낫다. 펀딩비가 0.15% 이상 올라가면 무지성매매가 급증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가급적 매매 횟수를 줄이고 시간을 길게 잡는 매매법과 낮은 레버리지 or 현물, 현금 자산을 지키는 방식의 투자가 필요하다.

 

▶ 꼭 ! 매매횟수를 줄이는 방법을 선택해야한다. 손실이 발생했다고 분노의 복수를 위한 매매는 결국 큰 손실을 일으킨다.  시장은 늘 기회준다. 총알이 남은 자만이 살아남고 참여자의 컨센서스가 일치할 때 시장은 다시 변동폭을 줄여나간다. 과거 추세를 놓고 현재가격을 예측하는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