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의 종류와 페인트 칠하는 이유!?

페인트칠의 왜 할까?

 

●  내수성,내습성이 우수하다. 녹 발생 방지를 위해 산소나 물의 표면 접근을 막는 역할을 한다.

●  내산성과 내알카리성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 황산가스와 탄산가스, 산, 알카리 등과 같이 녹을 발생시키는 물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  충격이나 마찰에 의한 표면 상처를 막아주는 역할을 맡는다.

 작업이 편리하며 다양한 색상이 있어 원하는 색으로 작업할 수 있다.

 

페인트의 종류 알아보기

 

페인트 칠의 가장 중요한 색상 선택을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한다. 숙련자의 조언도 듣고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가면서 페인트칠을 하는 게 좋다. 페인트 작업은 매일 마주하며 지나치고 살아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해야 한다. 페인트는 유성과 수성 2가지로 구분한다. 각 페인트의 특징을 살펴봅시다.

 

수성페인트

물에 희석해서 사용한다. 가격이 저렴하다. 건조가 빠르고 냄새가 많이 나지 않기 때문에 주로 실내에 사용한다. 실내에 보관하는 것들에 칠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콘크리트나 시멘트, 벽지, 목재 등에 사용된다.

 

유성페인트

희석제인 신나(휘발성 용제)로 희석해서 사용한다. 가격이 비싸고 건조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또 냄새가 많이 나지만 녹 발생을 막아주기 때문에 주로 실외에 사용한다. 건축물, 야외에 놓이는 철제품 등에 사용된다.

 

외부용 합성수지 에멀젼 페인트 

향이 없고 깨끗하며 작업이 편리한 게 특징이다. 콘크리트나 몰탈, 슬레이트, 회벽에 칠한다. 옥외용으로 사용되지만 옥내에 사용해도 무방하다.

 

 내부용 합성수지계 에멀젼 페인트
물과 알카리에 강한 불연성이 특징이다. 콘크리트 슬레이트 회벽에 사용되며 색상이 다양한 게 장점이다.

 

 

 

조합 페인트
철재와 목재면의 마감재로 사용되는데 이는 칠하기에 좋도록 각 재료를 알맞게 배합하여 제조돼 있기 때문이다. 내구성과 부착력이 뛰어나며 광택이 나는 다양한 색상으로 이뤄져 있다.

 스파바니쉬
건물 내외부의 목재에 사용되는 투명 페인트이다.  유성 바니쉬의 일종으로 생각하면 된다. 물과 약품에 강하고 내마모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투명락카
클리어 락카라고 부르는데 유성 바니쉬에 비해 도막은 얇으나 견고하고 광택이 있어 대게 목재, 가구, 신내의 나무 포인트에 사용된다.

 

 광명단 조합 페인트
철제의 녹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유성페인트이기 때문에 부착성과 알카리에 강한 게 특징이다. 색삭은 갈색, 오렌지색이 있다.

 타르 에폭시 수지 도료
콜탈 피치에 에폭시 수지 도료를 혼합해 만든  검은 색의 도료이다. 주변 지하 콘크리트면과 철재면에 사용된 걸 쉽게 찾을 수 있다.

 알키드 수지 바니쉬
건물 내외부 목재면과 가구에 사용하는 투명한 바니쉬이다. 바니쉬는 얇게 바르며 여러번 3 - 4회 정도 칠하는 게 가구에 좋다.

 슬레이트 및 기와용 페인트
매끈한 고광택의 피막을 형성하고 2시간 후면 마른다. 슬레이트나 기와, 콘크리트 모르타르의 벽, 내 외부 겸용의 천장과 바닥용에 사용하는 제품이다.

자연 건조형 알키드 수지 에나멜
이 제품은 접착력이 뛰어나다. 도막이 단단하고 오래가기 때문에 건축물의 내외부 철재에 사용한다. 폭 넓은  색상을 지니고 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