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나멜페인트의 특징 및 용도 / 에나멜페인트 칠하기

삼화 777 유성 에나멜 페인트

 

유성 에나멜 페인트 

 

● 유성페인트 (에나멜페인트는 유성이기 때문에 유성페인트의 특징을 알아야 한다)

 

○  희석제인 신나(휘발성 용제)로 희석해서 사용한다. 가격이 비싸고 건조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또 냄새가 많이 나지만 녹 발생을 막아주기 때문에 주로 실외에 사용한다. 건축물, 야외에 놓이는 철제품 등에 사용된다.

 

○  에나멜 페인트를 이용한 작업시 깨끗한 목재와 녹슬지 않은 매끈한 철 표면에 하는 작업이라면 대게 특별한 하도와 코팅 추카 작업없이 본작업으로 마무리 할 수 있다. 숙련된 도장공은 한번 칠로 완성한다.

 

○  에나멜 페인트는 주변 온도 20도, 건조막두께 0.03mm(30um) 기준으로 고화건조시간이 6~8시간이고 완전건조시간은 24시간으로 길다. 빨리 마르는 속건조 페인트도 있지만 시간이 오래걸리는 건 마찬가지다.

 

○  유성페인트 자체가 페인트 칠이 까다롭다. 그나마 칠하기 쉬운 에나멜 페인트도 일반 수성 페인트 보다 칠하기가 어려운 편이다. 롤러를 사용하면 괜찮은 편이지만 희석비 높은 상태에서 붓으로 작업하면 초보의 경우 엉망이 될 가능성이 높다. 도막의 두께, 흘러내림, 표면 주름 등이 잘 이뤄지지 않을 것이다. 연습이 필요하며 숙련된 도장공이 필요한 작업에선 욕심을 부리지 말자. 재도장 역시 시간을 길게 잡아야한다.  (KCC 센스멜골드 매뉴얼 추천 재도장 8시간)

 

○  유성페인트인 만큼 희석제인 시너를 섞어서 사용해야 한다. 에나멜 페인트 희석제 4L 기준 15000원~20000원정도한다. 유성페인트는 수성과 비교하면 많이 끈적이고 질다. 희석하는데 손이나 봉을 이용해서 10분~30분 정도는 잘 섞어줘야 아래에 깥린 도료와 희석제가 잘 섞이게 된다.

 

○  유성페인트이기 때문에 작업시 공기순환 환기에 신경 써야한다. 특히 습한 날, 비오는 날에는 더 위험하기 때문에 주의를 하고 피하는 게 좋다. 애나멜페인트 같은 유기용매는 작업 시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진행하며 칠하는 도중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나가서 바깥공기를 쐬고 쉬는 시간을 갖는다. 유기 용매의 특성상 밀폐된 공간에서의 작업은 부탄가스를 마시는 것과 같은 행위기 때문에 향정신적인 작용일 발생한다. 실없이 웃음이 난다거나 이상한 행동의 징후가 보인다면 응급조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

 

 

목재,철재,합판,콘크리트,벽지 칠할 페인트 고르는 방법/페인트 고르기

목재, 페인트 고르기 목재에는 에나멜 페인트, 락카 등을 사용합니다. 에나멜 페인트의 경우는 락카보다 건조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지만 손쉽게 칠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락카로 칠할

catcom.tistory.com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