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 종류 알아보기 / 볼트 16종 모양과 특징

육각머리 볼트 (Hexagon Head Bolt)

육각머리볼트는 머리가 6각형으로 된 볼트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볼트입니다. 볼트의 머리가 4각형인것은 4각볼트, 4각머리 볼트라고 합니다. 철보다는 스테인레스로 만들어진 볼트는 녹에 강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습니다.
 

육각렌치 볼트 (Hexagon Socket Head Screw)

육각렌치볼트는 육각렌치를 사용해 풀거나 조이기 위해 만들어진 6각단면의 머리를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육각머리볼트보다 머리가 작기 때문에 좁은 공간의 체결 시 사용됩니다. 자동차 부품 조립에서 많이 사용되며 기계 금형에서도 사용합니다.

 

 

스터드 볼트 (Stud Bolt)

스터드볼트는 환봉의 양쪽 끝에 나사를 절삭한 볼트를 말합니다. 주로 전산볼트라고 불리며 긴 황봉의 전체에 나나산을 파서 너트를 양쪽에서 걸어서 체결하는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산업현장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후렌치와 후렌치를 체결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나비 볼트 (Butterfly Bolt)

나비볼트는 머리의 모양이 나비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하중이 많이 받는 용도로는 사용하기 힘들며 덕트, 판넬, 기계 커버 같은 곳에서 주로 사용하며 손으로 풀고 조이는 게 일반적입니다. 스패너나 렌치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풀고 조이는 만큼 가벼운 용도로 사용해야합니다.

 

U 볼트 (U Bolt)

U볼트는 이름처럼 U자형의 볼트를 말합니다. .판을 겹치거나 스프링 등을 체결하는데 사용하며 주로 배관의 진동을 줄이거나 흔들리지 않게 고정할 때 사용합니다

 

T-볼트 (T-Bolt)

T볼트는 볼트의 머리부가 T자 모양의 볼트를 말합니다. T형 홈에 끼워서 사용하는 용도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알루미늄 프로파일을 조립하거나 T형 홈의 구간을 체결할 때 사용합니다.

 

사각 볼트 (Square headed bolt)

사각볼트는 머리가 사각이 특징인 볼트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볼트는 아니지만 특수용도로 필요한 곳에서 사용합니다.

 

아이 볼트 (Eye Bolt) 

아이볼트는 머리 부분에 걸고리 구멍을 붙인 볼트를 말합니다. 주로 와이어로프 등을 연결시키는데 이용되며, 전동기 등에 부착하는 일이 많지만, 기계에서는 호이스트를 걸어 옮기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아이볼트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대형모터의 위쪽에 아이볼트가 부착돼 있어 호이스트를 사용해 옮기는데 많이 사용됩니다. 

 

기초 볼트 (Anchor Bolt)

기초볼트는 토목공사에서 사용하는 볼트로 콘크리트 기초에 사용한 후 기계류와 구조물을 그위에 올려서 체결할 때 사용합니다.

 

경첩 볼트 (Hinge Bolt)

경첩볼트는 파이프나 핀을 걸어 문을 열고 닫을 쓰거나 물체를 이용해야 씁니다. 아이볼트처럼 생겼지만 용도와 쓰임에 차이가 있습니다

 

플랜지 육각머리 볼트 (Flange Hexagon Head Bolt)

플랜지육각머리볼트는 육각머리 + 플랜지 + 와셔의 형태를 하나로 묶은 볼트입니다. 와서가 몸통에 붙어있는 것이 특징이지만 필요한 경우 별도의 풀림방지 볼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접시머리 볼트 (Flat headed bolt)

접시머리볼트는 윗면이 평평하고 옆에서 봤을 때 원뿔모양인 머리가진 볼트를 말합니다. 접시머리볼트는 볼트를 체결하면 머리가 평평하기 때문에 머리가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둥근머리 볼트 (Round Headed Bolt)

둥근머리볼트는 반구형의 둥근머리에 육각의 홈 파져있어 육각렌치를 통해 체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간격볼트 (Spacer Bolt)

간격볼트는 기계제작시 거리를 일정하기 유지시키기 위한 용도로 쓰이는 볼트입니다. 간격볼트는 높이를 조절하는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무드 볼트 (Hexagon Socket Head Screw)

무드볼트는 머리가 없는 볼트입니다. 택을 내고 기계 부품을 고정하거나 풀어짐을 방지할 때 사용합니다. 기계제작에서는 주로 기어나 샤프트의 키 를 고정할 때 무드볼트를 이용합니다.

 

숄더렌치 볼트 (Shoulder Bolt)

숄더렌치볼트는 죄는 압력을 집중시키기 위해 머리보다 지름이 더 작은 부분으로 이뤄진 특수볼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