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첩이란? 경첩의 종류 알아보기 / 경첩=힌지

경첩(힌지)이란? 

 

경첩은 영어로 힌지라고 부르는 부품입니다. 창문이나 출입문을 달 때 한쪽은 문틀에, 다른 한쪽은 문짝에 고정해 문짝이나 창문을 다는데 쓰는 철물을 말합니다. 모양이 같은 2개의 쇳조각을 맞물려 만듭니다. 스프링을 이용해 자동으로 열고 닫게 되어 있는 자유 경첩과 볼베어링을 장착하면 무거운 문이라도 손쉽게 여닫을 수 있습니다. 한옥의 여닫이문에 다는 돌쩌귀가 이 경첩을 역할을 하는 것인데 같은 원리로 제작합니다. 경첩은 종류와 용도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기능과 상황에 맞춰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비경첩 / 맞댐경첩 

나비 경첩은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식의 경첩입니다. 나비처럼 양날개가 문짝에 하나, 측판에 하나가 부착되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양 날개가 각각 사다리꼴 형태로 돼 있고 이게 모여져있다가 펼쳐지면 나비모양으로 보이게 되기 때문에 나비 경첩이라고 부릅니다.  좌우가 대칭인 디자인의 경첩이 일반적으로 쓰이고 다양한 색과 소재가 있습니다. 경첩 날개가 큰고 넓은 것은 큰 수납장에 쓰이고 좁은건 작은 서랍장에 쓰입니다. 

 

이지경첩

이지경첩은 이름처럼 EASY 쉽게 설치가 가능한 경첩을 말합니다. 일반인도 누구나 쉽게 빠르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무거운 재료보단 가벼운 문에 사용해야 하며 10kg~15kg 사이가 적당합니다. 홈을 파지 않고 시공이 가능하며 피스만 박에서 손쉽게 설치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장경첩

장경첩은 세로로 긴 문등에 설치되는 타입의 경첩입니다. 문이 무거움에 휘거나 처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경첩입니다. 일상에서는 피아노 뚜껑을 열어보시면 장경첩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길기 때문에 장경첩이라고 부르는 것이므로 필요한 상황에 맞게 일반경첩과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피아노경첩=장경첩

 

 

 

슬라이드경첩

슬라이드 경첩은 캐비넷이나 수납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경첩입니다. 싱크대 주방문에 슬라이드 경첩이 사용됩니다. 경첩이 달린 문이 열렸을 때 축이 이동하는 방식의 경첩입니다. 경첩이 달린채로 문을 뗄 수 있습니다. 

 

숨은경첩

숨은 경첩은 문짝 안쪽에 내장되어 있어 밖에서는 보이지 않아 문짝 전면의 디자인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경첩입니다. 숨은 경첩은 조립과 해체가 쉽고 문짝의 상하좌우 조절이 편리합니다.  마운틴플레이트의 두께로 측판과 문짝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유리경첩

유리경첩은 욕식, 가구의 유리문을 다는데 사용하는 경첩입니다.  경첩의 한쪽은 재료에 나머지 한쪽은 유리에 설치합니다. 유리경첩은 경첩과 스크류캡, 캡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숨은 경첩과 기능은 같으나 유리 문짝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리경첩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첩 내부 부속품이 보이는 것을 가려주고 깔끔하게 마무리하기 위해 유리 문짝 등에 사용됩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