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판 이바리? 버(Burr)를 제거하는 방법, 디버링 알아보기

버, 이바리는 무엇인가?

 

버(Burr)라고 부르고 현장에서는 이바리라고 부르는 이것은 철, STS, 알루미늄을 가공하고 난 후 생기는 모서리의 거친 이물질을 말합니다. 철판을 절단하는 작업을 한 후에 생기는 이런 버(Burr)는 주로 홀가공과 면가공에서 나타납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철물이 흘러내리는 형태로 나오기도하고 (SS계열의 철판) 뾰족하게 톱날처럼 날카롭고 딱딱한 형태(STS류, 알루미늄)로 나오기도 합니다. 이외에 여러가지 철판 끝단에 붙는 것을 버, 이바리라고 부르며 작업시 문제가 되기 때문에 그라이던나 디버링 장비(버는 없애는 장비)를 통해서 갈아내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기어는 버가 없어야죠, 이바리, 버를 제거하는 과정

 

버, 이바리가 생기는 원인과 해결법

 

제품 끝에 거대한 버

● 가공할 판재의 상태에 따라 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주로 수입판재에서 나타나며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으면 이런 현상이 종종 발생합니다. 국내산 철판으로 작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철판을 절단하는 방식과 철판이 두꺼울 수록 버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철판이 두꺼울수록 절단시 버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판재가 두꺼워지면 열을 많이 받게되고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얇은 철판에 비해 제어하기 어렵습니다.

 

● 철판을 절단하는 장비의 숙련도에 따라 버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숙련된 작업자의 경우 절단하는 기계의 조건값을 조절하는 과정을 통해 버가 없는 제품을 생산해 냅니다.   

 

● 버는 각종 기계적 요인과 작업자의 숙련도, 철판의 불순물 포함 여부, 절단하는 기계 및 가스의 압력 등 다양한 조건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산시 모든 부분을 제어하며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버, 이바리가 발생하면 경제적 손실로 이어집니다. 버를 제거해 주는 공정이 추가되야하기 때문입니다. 버를 제거하는 방법은 그라인더의 페퍼이날, 연마석으로 갈아주거나 디버링툴이나 디버링머신 같은 장비를 이용해서 제거해야 합니다. 생산성과 효율 모두 떨어지므로 불필요한 공정이 늘어나게 되는 셈입니다.

 

 

디버링 (Deburring) 머신

디버링머신을 통해 반자동식으로 버를 제거하는 모습
디버링머신을 통해 자동식으로 버를 제거하는 모습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