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관 부식/배관 부식이 일어나는 원인과 해결책/파이프 부식 원인은?

 

배관 부식왜 일어나는가!

 

배관에 부식이 일어나는 이유에는 다양한 원인과 종류가 있습니다. 일단 배관의 용도가 액체운반(습식)일 경우와 기체운반(건식)일 경우에 따라 부식의 이유가 다릅니다. 일단 부식이란 하나의 금속이 주변 환경과 상황에 반응하여 화합물로 산화반응(화학적작용)하면서 금속이 닳게 돼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럼 왜 이런 부식현상이 일어나며 어떻게 해야 막을 수 있는지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식의 다양한 종류들

습식 부식

 습식 부식은 금속표면에 닿는 환경 중 습기의 작용에 의한 부식 현상을 말합니다. 쉽게 철에 물이 닿으면 녹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건식부식은 습기가 없는 환경에서 2000도 이상 가열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고온에 의한 부식이 있습니다. 

 

국부부식은 금속 재료 자체의 조직과 잔류응력의 여부에 따라 부식을 일으키는 물질의 온도, 농도, 유체의 성분, 유속, 용존산소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금속표면에 국부적으로 생기는 부식을 말합니다. 전면부식은 금속 재료 모든 표면에 균일하게 전체적으로 부식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경우엔 부식이 발생할 것을 계산해 설계에서 해결하기도 합니다.

 

㉠ 이종금속접촉 : 재료가 각각 전극, 전위차에 의하여 전지를 형성하고 그 양극이 되는금속이 국부적으로 부식하는 일종의 전식 현상이다. ㉡ 전식 : 외부전원에서 누설된 전류에 의해서 전위차가 발생. 전지를 형성하여 부식 되는현상 ㉢ 틈새부식 : 재료사이의 틈새에서 전해질의 수용액이 침투하여 전위차를 구성하고 틈새에서 급격히 부식이 일어난다. ㉣ 입계부식 : 금속의 결정입자 경계에서 선택적으로 부식이 발생. ㉤ 선택부식 : 재료의 합금성분중 일부성분은 용해하고 부식이 힘든성분은 남아서 강도가약한 다공상의 재질을 형성하는 부식이다.

 

부식이 일어나는 원인

부식으로 구멍 뚫린 파이프

내적원인
   ① 금속 조직영향은 금속을 형성하는 결정상태에 따라 일어난다.
   ② 가공 영향은 냉간가공 시 금속의 결정구조를 변형시킨다.
   ③ 열처리 영향은 잔류응력을 제거해 안정시켜 내식성을 증가시킨다.

 

 외적요인
   ① PH는 PH4 이하에서 피막이 용해되므로 부식이 일어난다.
   ② 용해성분은 가수분해해 산성이 되는 염기류에 의하여 부식 시킨다.
   ③ 온도가 약 80℃까지는 부식의 속도가 증가한다.

 

 기타원인
   ① 아연에 의한 철부식은 50 - 95℃의 온수중에서 아연은 급격히 용해한다.
   ② 동이온에 의한 부식의 경우  동이온이 용출하여 이온화 현상에 의하여 부식한다.
   ③ 이종금속 접촉은 용존가스, 염소이온이 함유된 온수의 활성화로 국부전지를 형성해 부식 발생한다
   ④ 용존산소에 의한 부식은 물속에 함유된 산소가 분리되어 부식이 발생한다.
   ⑤ 탈아연 현상에 의한 부식은 밸브의 STEM과 DISC의 접촉 부분에서 일어나는 부식이다.
   ⑥ 응력에 의한 부식은 내부응력에 의하여 갈라짐과 같은  크랙 현상으로 발생한다.
   ⑦ 온도차에 생기면 국부적 온도차에 의해 고온 부분에서 부식이 발생한다.
   ⑧ 유속의 영향 등으로 부식이 발생한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