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디셔먼, Cindy Sherman, 셀프 사진 여성의 몸을 찍다

 

신디셔먼, 소개 

 

  • 1954년 미국 뉴저지주 글렌리즈에서 출생

  • 1972년 버팔로 소재 뉴욕주립대학 입학

  • 1975년 새로운 매체 사진 선택

  • <Cutouts (오려낸 그림들이라는 뜻)>제작

  • 1977년 《무제 영화 스틸》 시리즈 작업

  • 1977~1980년 <풀 컬러 클로즈업(Full Color Close-up)> 발표

  • 1985년 <옛날이야기 (Fairy Tales)> 발표

  • 1987년 뉴욕 휘트니 미술관에서 회고전 개최

  • 1989~1990년 <초상사진으로 본 역사 (History Portrait)> 발표

  • 1991년 <무제 Untitled, Civil war, color)> 전시회

  • 1992년 <무제 Untitled, Sex Pictures, color)> 전시회

  • 1997년에는 영화 《오피스 킬러 Office Killer》를 제작

 

신디셔먼, 작업적 특징 1

 

● 1975~1980년대 초기 ‘흑백스틸’ 작업 시기.

 

금발의 여배우로 분장한 신디 셔먼이 등장하는 《무제 영화 스틸》시리즈가 제작.

 

사랑하는이로부터버림받은모습,거울속에서혼자만 족하는모습,큰도로에서어디로갈지몰라헤매는모습 등 수동적이며 피해자적인 여성의 모습을 보여줌.

 

언젠가 본 적이 있는 영화나 TV 드라마의 특정 장면을 기억 했다가 똑같이 여성 인물을 생각해 내고 여배우의 감정을 표출시킬 수 있도록 세심하게 분장하고 연출함.

 

기존의문화에서제시되어온여성의이미지는너무깊이박 혀있어서,한장의사진이보여주는여성의이미지에서여 성성이 찾아지는 것은 이미지를 바라보는 관객의 영역에서 이루어짐.

 

신디셔먼, 작업적 특징 2

1981년 Full Color Close-up (포르노그라피)

 

○ 그녀의 친구인 신표현주의 화가 데이비드 살르의 스튜 디오에서 포르노 잡지를 보다가 이와 같은 발상을 얻었 다고 함.

 

○ 사진의제한된사각프레임안에화면을꽉채워신체중 일부가잘려나간형태를보이고있는것이특징.

 

○ 우리 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를 통해 학습하고 축적된 이미지를 통해 조각조각의 사진을 머릿속으로 연결함으로써 에로티 시즘을 느끼게 함.

 

사진상의특징은정적대상을극명하게보여주기위해가 능한 인체에 접근하여 촬영.

 

신디셔먼, 작업적 특징 3

 

 1983~1984년대 패션 모델을 패러디한 <패션사진> 시리즈 제작.

 

성의 모습을 포착.

 

  ‘패러디적으로 과격한 이미지’이며 ‘매끄럽고 반질반질 한패션모델의몸에대한항의.

 

○ 머리모양, 메이크업, 표정, 옷 등을 자기 나름대로의 분 위기를내며자작연출한사진으로대중문화속의한 장면이기는 하지만 특정한 영화나 광고의 한 장면을 그 대로 연출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무제 영화 스틸과의 차이를 보임.

 

○ 아름답고 우아한 여인이 아닌 추하고 피곤한, 역전된

 

신디셔먼, 작업적 특징 4

 1985~1991년의 작품은 비평가들의 많은 논의를 불러일으킨 시기.

 

○ Abject Art라고 하는 신체와 관계된 액체 분비물, 정액, 혈흔, 토사물 등의 불쾌한 것들로 작품을 만듦.

재난들과 동화들’, ‘역겨운 사진들’,’시민전쟁’이라고 불림.

 

○ 특히 주목되는 작품은 <무제 #153> (1985)인데, 텔레비전 드 라마 <트윈픽스>의 한 장면인 강가 모래밭에 길게 누운 젊은 여성의 시체와 똑같이 연출한 장면.

 

○ 쓰레기나 오물 등 여러가지 우리가 찡그리는 난잡한 것들을 한대 모아 작품의 괴기스러운 반위기를 한층 더 고조, 마네킹 이나 인형을 통해서는 음산하지만 무섭기 보다는 우스워 보 이는 모습 표현하고자 함.

 

신디셔먼, 작업적 특징 5

 

 

 1988~1990년에는 ‘역사 초상화’를 패러디한 시기.

 

고급 모더니즘으로 상징되는 15~19세기 후반 유럽 귀 족의 초상화를 가슴을 드러내거나 평범한 여성 등으 로 대중화시켜 패러디한 작품을 발표.

 

○  셔먼은 일부로 붙인 모형코나, 가슴모형등으로 연 출해 엄숙한 초상화의 분위기를 파괴했다. 동시에, 그 들의 작품 자체는 파괴하지 않고, 그 이미지에 자신의 자아상을 덧칠함으로써, 자신의 얼굴을 드러내고 있 다.

 

이후로도 신디셔먼은 셀프포트레이트를 계속 촬영했다. 마네킹을 이용해 촬영한 사진의 경우 포르노를 교모하게 가져와 블랙코미디식으로 그것을 어둡고 불길하게 담아냈다. 그 외에도 동화를 모티브로 한 공포적인 이미지를 만들기도 했으며 광대로 분장해 시각적으로 자극적인 사진을 촬영했다.

 

그녀의 작품에서 보이는 공통점은 '여성'과 '몸'이다. 신체 라는 외부 이미지를 넘어서 여성 신체를 구성하는 내부 이미지를 묘사한 오브젝트 아트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신 체는 셔먼 작품의 근원이다. 여기에는 모더니즘과 가부장 적 남성 사회가 단지 아름다움으로 규정했던 여성의 신체 를 불쾌감을 주는 신체 내부적 요소로 보여줌으로써, 변 장 뒤에 감춰진 진실을 드러내는 동시에 여성의 진정한 자아확립과 주체회복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목적 이담겨있다.

 

“나의역량과노력의결과로얻어진나의작품들은허 구적인영화스틸이나인물이아니라진실된삶에더접 근하고자 하는 것이다. 나의 작품을 이해하려면 좀 더 내면적인 행동이 요구된다. 나는 매우 인간적인 형태와 아주 추악한 형태를 부각시켜 왔다. 지금 나는 숨기고 싶어하는인간의본능적욕구를이겨내려하고있으며 사람의몸이무엇을할수있으며,무엇처럼보일수있 는지 모든 가능성을 완전히 대상화시키기 위해 실험하 고 있다."

 

“이들 사진은 그 자신, 독자적이며 자율적인 개별화된 감정의 화상이다.
나는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 자신을 깨닫게 하고 싶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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