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징 용가재, 납재, 용접재 특징 / 용가재 고르는 방법

용가재 선택에 필요한 특성

 

● 융점
융접은 브레이징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 항목입니다. 융점이 납재의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모재의 열영향, 가열조건, 작업방법 등을 고려해서 선택해야합니다.

 용융온도 범위
용융온도의 범위는 납재의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액상온도와 고상온도의 차이를 참고로 선택합니다. 가열조건과 작업방법에 적합한 온도범위의 납재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동성
유동성은 작업면에서 큰 특성이 있습니다. 젖음성(Wetting), 퍼짐성과 관련이 있지만 납재의 종류 외에 모재의 종류, 표면 현황, 브레이징 온도 이음의 형상 플럭스 종류 등에 관계됩니다.

 강 도
강도는 브레이징 결합부의 특성으로서 중요한 항목이지만, 납의 결점이 없고, 이음의 형상, 브레이징 조건, 사용환경 등에 의해서도 좌우됩니다. 따라서 납재의 선정에는 종합적인 견해로 선정해야 한니다. 강도에는 인장강도, 전단강도 등이 있습니다.

 증기압
증기압은 작업방법과 사용조건, 환경에 관련되는 특성입니다. 즉,  은납 성분의 Cadmium, 아연 등은 증발하기 쉽기 때문에 진공브레이징 작업, 전자관, 진공기기 등의 브레이징의 경우는 이 특성을 중시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은납에서는 BAg-8이 진공 용융재이고 금납에서는 금이 바람직합니다.

 내식성
브레이징 결합부의 부식은 납재 자체보다도 모재와 함께 혹은 플럭스의 잔량 및 사용환경 등부식성 물질과의 공존조건에 의해서 일어날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납재의 선정 외에 부식의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은납접 이음은 내식성이 좋습니다.

● 색상

색감은 주로 장식품용도의 블레이징에서 고려해야 할 특성입니다. 모재의 색조와 대비해서 선정됩니다.

 경제성
은납접의 경우 주성분으로 은의 량이 적은 납재를 선정하는 쪽이 경제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작업조건과 브레이징 특성 등을 생각하면 결코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은의 량이 많은 것은 결합부의 마감처리가 좁아도 좋다는 데아타도 있어 종합적인 견해로 경제성을 평가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은합금 브레이징 용가재 특성

주성분 Ag, Cu, Zn 이며 ,용도따라 Cd, Ni, Sn, Mn, In 등이 첨가됨

 

인동 브레이징 용가재 특성

기계적강도가 높고 내식성이 좋아 선박과 열교환기 등에 사용된다.

 

동 및 동합금 용가재 특성

 

니켈 브레이징 용가재 특성

항공기/엔진류/터빈/원자로 등에 사용됨

 

알루미늄 브레이징 용가재 특징

자료 출처 : http://www.dgtw.co.kr/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