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제 만들 때 희석비율 / 무수에탄올 : 증류수 희석비율 알아보기

무수에탄올이란?

250ml/1000원/약국

무수에탄올이란 무수(無水) , 물을 함유하지 않은 에탄올 98% 이상의 알콜을 말합니다. 95% 안팎의 알콜을 산화칼슘과 함께 증류하여 얻는 것이 무수에탄올입니다. 에탄올 이외의 다른 성분이 첨가되어 있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액체이며 무색의 띄고 알코올 냄세가 강합니다. 밀폐용기에 보관해야하며 서늘하고 건조하며 환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장소에 둬야합니다. 약국에서 250ml 기준 1000원이 안되는 가격에 판매됐었는데 최근 코로나로 인해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탓에 구하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에탄올 식음용 소주, 청주, 위스키, 브랜디, 식초, 향료, 간장, 된장, 인삼, 차, 드링크 등
의약용 제약용, 소독용
공업용 화장품, 연초발효, 화약, 세제 등
기타 시험 연구용, 시약용, 사료, 연료용, 식품 방부 및 소독용

 

에탄올(7) : 증류수(3) 농도 75% 소독제 만들기

 

무수에탄올 소독용 목적으로 사용하실 때에는 99% 원액을 그대로사용하시는것보다 증류수와 혼합해 농도를 75%로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것이 소독에 더 효과적입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이 희석비율인데 에탄올과 증류수의 비율을 에탄올 7 : 물 3 정도로 합니다. 소독용에탄올 1리터를 기준으로 본다면 에탄올 70ml + 증류수 30ml정도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완전 용해되며 에탄올 7 : 물 3 의 비율로 희석해 만들어진 에탄올 소독액의 농도는 70~75%정도입니다. 손 소독제의 경우 이 상태에서 글리세린을 첨가해주면 됩니다.
 

100%에탄올은 세균의 단백질을 한꺼번에 응고시켜 세균 표면에 단단한 막을 형성해 세균 내부로 침투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세균이 죽지 않는다 합니다. 순수 에탄올보다는 희석한 에탄올을 사용할 경우 세균의 체내까지 뚫고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더 효과적 으로 세균을 죽일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병원에서 쓰는 알코올 소독제은 70~75% 농도로 희석된 소독액입니다. 

 

 

식물성 에탄올이란?

 

식물성 에탄올이란 쌀, 보리, 고구마 등과 같은 곡물을 발효시켜 만들어진 식물성 에탄올 입니다. 무수에탄올에 비해 순한 상태의 에탄올입니다. 비누나 화장품에 사용할 경우 무수에탄올보다 자극이 낮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며 무수 에탄올보다 농도가 낮을 경우 5% 정도 양을 늘려서 희석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천연비누 및 화장품, 향수 등을 만들 때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에탄올 특유의 냄세가 적기 때문에 첨가한 여러종류의 향을 그대로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에탄올 사용 시 주의사항 

산화성 물질과 접촉을 피하시오. 불이 붙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점화원과 접촉을 피하시오. 불이 붙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정전기 발생방지를 위한 접지를 하시오. 불이 붙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손 소독제, 장난감 소독제 만들기 / 에탄올과 글리세린만 있음 OK

손 세정제, 손 소독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최근엔 품귀현상까지 이어지거나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현상까지 일어났는데요. 이럴땐 최대한 돈도 아끼고 오랫동안 쓸수있는 손 소독제, 뿌..

catcom.tistory.com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