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분에 핀 곰팡이 / 벌레 생기는 원인과 제거 방법 / 토양살충제

겨울이 되니까 벌레, 곰팡이로 고생중인 식물친구들입니다.

 

화분 속 흙에 벌레,해충이!?

화분에서 나오는 벌레나 해충은 대부분 날파리 같은 것입니다. 흙 속에서 알을 낳고 애벌레가 돼 자라면서 밖으로 나오는 것 입니다. 이대로 두면 날아다니게 되고 옮겨다닐 수 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이런 벌레가 나오는 이유는 제대로 발효되지 않은 퇴비를 사용했거나 재배환경이 적절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경적이 요인의 개선이 동시에 이뤄져야 합니다.

 

▶ 제일 효과적인 방법은 입자로 된 토양살충제를 화분의 흙을 파내고 잘 섞어주면 효과가 오래 갑니다. 알에서 태어나 벌레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화문을 물통에 3/4 정도 잠기도록 넣어두면 벌레가 나오게 됩니다. 이때 살충제를 뿌려서 제거해 줍니다. 그리곤 며칠동안 화분을 잘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에프킬라 같은 일반 살충제를 사용해도 된다고 하는데 살충성분을 녹인 기름(석유류)가 화초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예용 살충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화분에 생기는 벌레,해충 등을 제거하는 방법을 찾아보면 다양한 방법이 나오는데요, 그중 제일 간단하면서 화초에 영향을 덜 주는 방법은 식물용 토양 살충제나 에탄올 소독제 스프레이를 뿌려주는 방법입니다. 식물용 살충제는 만원 정도면 구할 수 있는데 사용법에 맞춰서 뿌려줘야 합니다. 에탄올 소독제를 이용하는 방법은 약국에서 소독용에탄올을 2000원 정도 구입해서 물과 희석 후 분무기에 넣어서 흙 위에 뿌려주면 됩니다.

 

 

 

화분 흙위에 하얀 곰팡이!?

하얀 곰팡이가 아라카야자 흙 위에 피었습니다.
소독용 에탄올 + 물을 8:2 정도로 희석해서 뿌렸어요.

화분 흙 위에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은 겨울철에는 일조량이 부족해서 습한 상태가 지속되면 곰팡이가 생깁니다. 온도차로 인한 결로로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습한 환경에서 통풍이 안되면 화분 뿐만 아니라 집안 곳곳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창문을 열어서 충분하게 통풍을 시켜주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곰팡이가 생겼다면 평소보다 화분이 건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곰팡이가 생긴 화분 관리법 흙을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흙을 갈아주기 힘든 상황이라면 곰팡이가 생긴 흙만 긁어서 버려줍니다.

깨끗한 흙으로 덮어주고 통풍이 잘되고 햇볕이 잘 드는 창가로 화분을 옮겨줍니다.

화분 흙 위에 떨어진 잎, 썩을 수 있는 뿌리 등과 같은 걸로 덮지 않습니다.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