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이음이란? 축이음의 종류 및 특징 / 커플링, 클러치 종류

축 - 키 - 축이음의 구조

축이음이란?

 

축이음은 모터나 발전기 등에 설치된 축과 축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입니다. 축이음은 수리 보수와 교환 등이 편리하도록 해줍니다. 또 다른 축으로 이동하는 충격 하중의 감소와 과부하에 대한 보호, 회전체 진동의 감소 등을 위해 사용됩니다. 축이음에는 커플링과 클러치로 구분되며 설계를 할 때에는 축이음의 구조와 축과의 고정방법, 허용 회전수 등을 감안해 기계에 가장 적합한 형식의 축이음을 선택해야 합니다.

 

커플링의 종류 및 특징

 

커플링은 동력을 원동축에서 종동축으로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운전중 탈착할 수 없는 반영구 적인 축이음입니다. 그럼 커플링 각각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고정 커플링(fixed coupling)

-두 축이 일직선상에 있도록 한 이음으로, 축과 커플링은 볼트나 키를 사용해 결합할 때 사용합니다. 축 방향의 이동이 없는 경우에 사용하며 원통 커플링(머프, 반중첩, 마찰원통, 분할원통, 셀러)과 플랜지 커플링이 있습니다.

 

② 플렉시블 커플링(flexible coupling)

-두 축의 중심선을 일치시키기 어렵거나 진동이나 충격이 발생하는 경우 진동, 충격, 소음 및 베어링 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③ 올덤 커플링(oldham’s coupling)

-두 축이 평행하며 거리가 매우 가까울 때 사용되는 것으로, 윤활이 어렵고 원심력에 의한 진동으로 고속 회전에 부적합합니다.

 

④ 유니버설 조인트(universal joint)

-두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고 중심선이 30c 이내로 교차할 때 사용합니다.

 

 

클러치의 종류 및 특징

클러치는 운전 중 결합된 축을 분리하여 동력 전달을 단속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커플링이 운전 중 탈착을 할 수 없다면 클러치는 반대로 운전축 탈찰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클러치를 설계할 때 주의해야 될 사항으로는 소형 및 경량으로 관성력을 작게해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두축을 단속하는데 무리가 없어야 합니다. 접촉면의 마모를 고려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① 맞물림 클러치=독클러치=클로클러치

-미끄럼이 전혀 없어 정확한 속도비와 동력 전달은 확실하지만, 결합 시 충격이 있어 고속 회전에는 부적합합니다. 소형 및 결량으로 설계되어야합니다. 회전수를 작게 설계해야하며 회전수가 클 경우 맞물린 이가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운전중에도 빠르게 두축 단속이 가능하며 반영구적 입니다.

 

② 마찰 클러치

-단속이 자유롭고 결합 시 구동축과 종동축 사이에 충격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쪽면은 금속을, 다른 한족면에는 가죽, 고무, 목재를 사용합니다. 고속 회전이 가능해 자동차, 공작 기계, 각종 기계 등에 널리 사용합니다.

 

③ 원심 클러치

-구동축이 일정 회전수에 도달하면 자동적으로 클러치 가 작동하여 종동축에 동력을 전달하는 것으로, 고속에서 사용합니다.

 

④ 유체 클러치

-펌프축을 원동기, 터빈축을 부하에 결함해 동력을 전달합니다. 유체(오일)를 동력 전달 매체로 이용하여 유체의 운 동 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으로, 자동차의 자동 변속기 토크 컨버터 등에 사용합니다.

 

⑤ 일방향 클러치

-구동축이 종동축보다 속도가 느려지면 종동축이 자 유롭게 공전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동력 전달이 한 방향으로만 이루어집니다.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