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 CAM의 차이점 / CNC, MCT의 차이점 / 설계부터 생산까지!!

CAD (Computer Aided Design)

CAD

CAD(Computer Aided Design)는 컴퓨터 지원설계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컴퓨터를 활용해 설계를 가능케 해주는 것이 특징이며 설계작업의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고 효율성을 높여주는 설계법입니다. CAD가 나오기 이전에는 사람이 직접 손으로 그려가며 했던 설계를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가 가능해지면서 생산성, 품질, 신뢰도, 불량률 등 모든 것이 향상됐습니다. 2차원과 3차원으로 설계 가능합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오토캐드(AutoCAD)는 CAD설계를 가능케 해주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오토캐드 이외에도 수없이 많은 캐드 프로그램이 있지만 오토캐드가 점유율이 90%를  넘는만큼 CAD의 보통명사처럼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3D프린터의 보급으로 3D설계와 캐드의 관심이 많아진 상태이며 3D CAD의 경우 카티아, 솔리드웍스, 인벤터 등과 같은 3D CAD 프로그램이 사용됩니다.

 

CAM (Computer Aided Manufacturing)

CAM_출처: https://esajin.kr/

CAD에서 설계가 끝나면 CAM을 사용해 작업합니다. CAM(Computer Aided Manufacturing)은 컴퓨터를 이용해 실제 제조를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CAD에서 만들어진 형상 데이터(=설계 도면)을 공작기계로 입력하기 위한 NC프로그램 작성 등과 같은 생산준비 전반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캐드가 컴퓨터를 통한 설계, 캠은 컴퓨터를 통한 생산이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입력된 설계도 혹은 제작도 등을 확인해가면서 생산 및 가공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자료를 얻어내고 실행시킵니다. 대적인 CAM프로그램으로는 마스터캠, 파워밀, NX CAM 등이 있습니다.

 

 

 

CNC (Computer Numerical Control)

CNC선반

CNC(Computer Numerical Control)는 컴퓨터로 가공시 수치를 제어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우리가 부르는 CNC선반, CNC밀링이 여기에 속합니다. 캐드와 캠 작업을 통해 만들어진 수치,값을 공작기계에 그대로 입력하면 기계가 알아서 가공을 시작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곧, 입력된 값에 의해서 작업이 자동화되기 때문에 자동화기계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정밀하게 작업을 진행해도 선반, 밀링 등의 가공에 있어 결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델링을 완벽하게 하더라도 재질, 크기, 공구 등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으면 불량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MCT (머시팅센터)

MCT

MCT(머시닝센터)는 CNC밀링머신에 자동공구교환장치(ATC: Automatic Tool Changer)의 기능이 추가된 것을 말합니다. 자동공구교환장치는 수십개~백개 이상의 공구를 절삭조건에 맞게 자동으로 바꾸어 가공을 진행합니다. 입력만 해주고 엔터만 누르면 알아서 모든 걸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NC 데이터 입력으로 다축 가공에서부터 모든 공정 가능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품종 대량생산을 가능케 하는 공작기계입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