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릴링 가공 종류/보링, 싱킹, 스폿페이싱,리밍, 태핑의 특징

래디얼 드릴링 머신

드릴링 & 드릴링 머신

드릴 가공의 보기

드릴링은 금속가공에서 기초적인 작업입니다. 드릴링이란 말 그대로 철판에 드릴로 구멍을 뚫는 작업을 말합니다. 요즘은 전동드릴이 가정집에도 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드릴 비트를 이용해서 원형의 구멍을 만들거나 기존의 구멍을 확장시키는 가공을 드릴링이라고 부릅니다. 드릴링은 드릴링머신으로 가공을 하게 됩니다. 그럼, 드릴링 머신으로 할 수 있는 다른 작업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겠습니다.

 

카운터보어/카운터보링

카운터보어

볼트머리나 너트가 가공물 안에 완전히 들어 갈 수 있도록 가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드릴 구멍과 동심원이면서 더 넓은 2단 구멍을 절삭하는 형태를 띄는데 이 속으로 볼트의 머리가 잠기게 되는 것 입니다. 주로 6각구멍붙이볼트를 체결할 때 적용되는 가공법입니다.

 

카운터싱크/카운터싱킹

카운터싱크

카운터싱크는 접시머리나사의 머리가 묻히도록 가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추형으로 확대되는 가공이며 드릴로 구멍 가공 후 카운터싱크용 절삭 공구를 이용해 위를 파게되는 가공입니다.

 

스폿페이싱

스폿페이싱

단조, 주조품은 표면이 거칠어 볼트/너트를 체결하기 어려운데 이때 사용되는 것이 스폿페이싱입니다. 볼트 머리나 너트가 닿는 구멍 주위 부분만 평평하게 윈형 다듬자리를 만들어주는 가공법입니다. 육각볼트/너트 체결 시 적용되는 가공법입니다.

 

리밍

리머

리머라는 절삭공구로 기존 구멍의 치수를 정확히 하는 가공을 말합니다. 확공기라고 부르며  리밍을 통해 넓혀지는 기존 구멍은 높은 정확도(공차0.4mm)와 매끈한 면으로 가공 됩니다. 리머의 종류에는 확공이 목적이 아닌 구멍의 버를 제거하기 위한 것도 있습니다.

 

탭핑

탭공구를 사용해 드릴링된 기존 구멍의 내면에 나사산를 내는 작업입니다. 탭핑은 가공이 쉽고 널리 잘 알려져 있는 가공 공정입니다. 

 

기어풀러란?/기어풀러 사용법/기어,풀리,베어링 제거 공구는?

기어풀리란? 풀러란? Puller 기어 풀리란 모터, 축에 결합된 기어, 풀리, 구름베어링 등을 빼낼 때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기계가 노후돼 부분적인 보수나 교체가 필요할 때 기계의 분해 작업 용도로 쓰이는 공구입..

catcom.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