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벽지 긁는 이유와 해결방법 알아보기/벽지 긁는 고양이 어떻게!?

왜 고양이는 벽지를 긁을까? 아니 왜 고양이는 벽지, 가구를 긁는 일이 잦을까? 

유튜브를 찾아보니 집안 벽지를 다 긁고 찢고 뜯어버리는 고양이가 많이 보이네요. 

 EBS '고양이를 부탁해'에 신청해서  솔루션을 요청한 사례도 있고요.

그렇다면 왜 고양이는 벽지를 긁는 것일까,어떻게 이를 멈출 수 있을까를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가 벽지를 긁는 행동은 강아지의 마킹 행동과 동일하다.

 

마킹=영역표시와 자신의 냄새를 묻혀서 공간에 익숙해지려는 행동

자연스럽게 일어나서 기지개를 펴듯이 몸을 움츠리고 있다가 쭉~! 뻗으면서 한번 쓱! 긁기.

이때 벽에 고양이의 페로몬이 벽에 묻게 되고 그 공간의 흔적을 따라서 벽을 계속적으로 긁게 되는 것.

여러 마리의 고양이를 키우는 다묘 가정에서 한 마리의 행동이 다른 고양이의 모방행위를 일으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같이 지내는 고양이들도 따라 하게 된답니다. 


해결책과 예방책

 

고양이의 발바닥에서 나오는 땀들이 벽에 가득 페로몬과 묻어있기 때문에 이것을 지워주기 위한 도배나 청소를 실시하는 게우선입니다.  긁을 수 있는 스크래쳐를 고양이의 행동범위에 맞추어서 놔주는 일이 중요합니다. 한 개로는 부족하고 여러 개를 좋아하는 장소에 놔주셔야 벽지를 다시 긁을 일이 줄어들겠죠. 고양이의 이런 행동은 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이를 위한 놀이가 부족한 점도 있습니다.  스스로 하루에 우리 냥이들과 얼마만큼 시간을 놀이에 투자했는가를 생각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주 오랬동안 열심히 정해진 시간에 놀아주고 이후 보상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톱 관리와 시큼한 냄새

 

발톱도 중요한 이유가 될 수 있어요. 발톱 손질을 스스로 해가면서 죽은 발톱을 잘라내고 날카롭게 다듬는 목적으로 긁는 행동을 하게 되는데요 발톱을 깎아주는 걸 잊지 말고 관리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는 레몬, 유자 향기입니다. 이런 향수를 뿌려 벽지나 가구를 보호할 수 있기도합니다만 이것은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조심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