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괴검사란?/비파괴검사종류/용접검사/RT용접,UT용접,MT용접

비파괴검사란? / nondestructive inspection

 

비파괴검사란 제품이나 재료의 내부의 기공이나 균열 등의 결함, 용접부 내부의 결함 등을 뜯어내거나 파괴하지 않고 확인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이때 제품의 원형 그대로를 유지하고 기능에 이상이 없이 제품에 방사선, 음파, 전기에너지 등을 이용해 조직이나 결함을 확인합니다. 쉽게 병원에가서 X레이, CT촬영을 통해 우리의 몸상태를 진단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파괴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크고, 고압, 위험성 높은 물질을 다루는 현장에서 구조물에 결함이 발생한다면 큰 사고로 이러질 수 있기 때문에 비파괴검사를 통해 완전무결한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파괴검사의 장점은 온전한 상태의 제품을 파괴하지 않고 그대로 검사를 하기 때문에 안정성을 높여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경제적이라는 것입니다. 불량품을 확인해 폐기시키고 불필요한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비파괴검사는 검사 방식에 따라 다양합니다. 방산선투과방식, 초음파탐상검사, 자분탐상검사, 액체침투탐상검사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사방법입니다. 이외에도 와전류탐상검사, 누설검사, 육안검사, 초음파두께측정, 수압검사, 음향방출검사, 위상배열초음파탐상검사 PAUT,초음파비행시간회절법 TOFD 등이 있습니다.

 

RT / 방사선투과검사 / Radiographic Testing

RT, 방사선투과검사는 X과 감마선 등의 방사선을 투과해 시편 반대편의 필름에 감광 후 결함을 검출하는 검사방식입니다. RT검사의 장점으로는 피검사체의 검사결과를 필름기록으로 영구보존이 가능하며, 재료 내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조적 결함의 유무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비용이 고가이며 제품의 형상이 복잡한 경우엔 정밀한 검사가 어렵습니다. 촬영 후 결과를 보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리며 방사능을 이용한 검사기 때문에 취급에 조심해야 합니다. RT검사는 플랜트 시설에서 판이음 등의 결함을 확인하는 용도로 쓰이기도 합니다.

 

UT / 초음파탐상검사 / Ultrasonic Test

UT, 초음파탐상검사는 피검사체에 초음파를 보내 내부의 결함으로부터 반사되는 초음파를 받아 분석해 위치와 크기를 판독하는 검사방식입니다. UT검사의 장점은 시험하고자 하는 제품의 두께 제한이 없으며 균열 및 면상의 결함 검출능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미세한 기포집등의 검사는 어렵고 결함 종류의 식별이 어려워 기록성은 약합니다. UT검사는 검사를 진행하는 사람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신뢰도가 낮습니다. 주로 RT,방사선투과검사가 힘든 부분에 사용됩니다.

 

 

 

PT / 액체침투탐상검사 / Penetrant Test

PT, 액체침투탐상검사는 시험재 표면의 균열 등에 침투액을 침투시킨 후 현상액을 적용해 육안으로 결함을 식별하는 검사방식입니다. PT검사의 특징은 미세균열 탐상검사가 가능하다는 것이고 검사품의 크기에 제한이 없습니다 또 가격이 저렴하며 시험방법도 간단합니다. 부분적인 검사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표면이 거칠면 검사가 히들며 표면온도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주로 용접부, 주강품, 세라믹, 플라스틱, 유리등의 재료를 검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MT/ 자분탐상검사 / Magnetic Penetrant Test

MT,자분탐상검사는 검사대상을 자화시켜 불연속부에 형성된 누설자장에 의한 자분지시를 관찰해 결함을 검출하는 검사방식입니다. MT검사의 특징은 미세표면균열검출에 적합하며 검사품의 크기 및 형상에 제한이 없습니다. 검사비용이 경제적이며 검사품에 얆은 도장이 돼 있어도 가능합니다. 강자성체에만 검사가 가능하며 전류를 직접 통전하면 전기접촉부에서 아크가 발생해 검사품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의 검사의 종류

 

와전류탐상검사는 전가기유도 원리를 응용한 검사방식으로 내부겸함검사에 사용됩니다. 열탐상검사은 접속식 혹은 비접촉식 온도측정기를 사용해 검사물의 온도변화 관찰을 통해 내부결함의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홀로그래피기술을 통한 검사방법은 광학장치를 활용해 물체의 삼차원상을 만드는 기술을 사용해 물체의 상은 사진필름에 기록합니다. 음향방출검사는 소성변형과 균열의 발생 및 전파, 상변태, 결정립계의 급작스런 재배열 등에 의해 검사물 자체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검출하는 검사방식입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