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주제 정하는 방법/시작 전 알아야 할 블로그 주제 선정의 비밀?

블로그의 주제를 정하는 방법

 

 

블로그를 개설한지 이제 7개월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그 동안481개의 포스팅을 했고 평일 방문자수 평균 2,200명, 주말 방문자수 평균 1,100명이 찾아오는 블로그가 됐습니다. 현재 제 블로그는 포스팅 양에 비해 방문자수가 적은 편에 속합니다. 사실 블로그는 시작할 때 부터 어떤 주제로 글을 쓸 것인가를 정하는 단계에서 블로그의 성장 속도, 애드센스 수익, 지속가능성 등이 결정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는 주제가 산업,기계,엔지니어링입니다. 이런 주제에 대한 검색량은 크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하더라도 성장의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에 이슈성 글, 단발적 정보, 유행성 포스팅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소소하게 용돈벌이 정도는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가전제품의 경우 신상품이 나오고 2~3년 정도가 지나면 더 이상 검색이 이뤄지지 않지만 공구(전동드릴,그라인더)의 경우 꾸준하게 검색되고 신상품이랄 게 딱히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한번 써 놓으면 고칠 것도 없이 계속 유입이 이뤄집니다. 롱테일인 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를 시작할 계획이라면 주제를 선정하고 꾸준하게 글을 쓰는게 중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내 블로그를 분석하자!

 

전문성있는 글을 꾸준하게 쓰자

 

구글의 최적화 SEO의 블로그 평가 기준은 꽤 까다로운 편입니다. 일단 제일 먼저 블로그의 주제, 성격, 포스팅 등이 전문성을 갖는냐를 파악합니다. 이 전문성이라는 것을 파악하는 데는 꽤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제가 포스팅한 글이 검색 시 구글 첫 페이지에 올라가는데 4~5개월정도가 소요됐습니다. 이는 블로그가  꾸준하게 지속적인 전문성있는 포스팅을 생상하느냐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구글의 최적화를 이해하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하루 방문자수가 제일 중요합니다. 또 얼마나 많은 페이지뷰가 일어났는가가 중요합니다. 또한 이 페이지에서 얼마나 오랜시간 머물렀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방문자가 블로그를 떠나지 않고 계속 다른 포스팅을 이어서 보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이탈률이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즐겨찾기에 추가되고 다시 재방문이 일어나는 과정이 쌓이게 되면 구글 최적화에 가까워 지는 것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디바이스의 중요성 

구글 애널리틱스가 알려주는 꿀팁정보는 내 블로그에 들어오는 방문객의 디바이스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뭘로 들어오든 그게 무슨 상관이냐고? 상관이 아주 큽니다. 최근에는 PC보다 모바일, 태블릿을 통한 유입이 더 많은 블로그가 대다수입니다.  이걸 알면 광고를 보다 더 전략적으로 배치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유입이 많은 디바이스에 맞게 포스팅을 하고 광고를 노출하면 자연스럽게 수익이 오르게 됩니다. 또한 애드센스가 모바일에 전면광고를 넣어주기 때문에 PC보다는 모바일 방문자가 많은 블로르가 수익이 높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세션시간을 늘리자!

세션시간이란 방문자가 블로그에서 머문 시간을 의미합니다. 세션시간이 길면 좋지만 블로그 성격상 짧을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민감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세션시간이 길 경우 애드센스에 계속 노출되고 수익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를 늘리기 위한 노력이 이뤄지면 좋겠죠? 세션시간을 늘리기 위한 방법은 포스팅 내에 링크를 걸어서 방문객이 내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도 보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슷한 성격의 글이라던가 같이 보면 좋은 것 같은 포스팅으로 연결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꽤 효과적이기 때문에 제일 하단에 꼭 직접 골라서 링크를 걸어주는 편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어를 알고 글을 쓰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획득 - 서치콘솔 - 검색어로 들어가면 내 블로그를 들어오게 만들어준 소중한 검색어를 볼 수 있습니다. 포스팅 된 글의 중요한 키워드를 알 수 있고, 클릭수와 노출수, 클릴률(CTR), 평균게재 순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대다수 사람의 검색어를 기준으로 내 블로그의 방향과 포스팅 기술을 익힐 수 있습니다. 사실 키워드라는 게 글씨 한 글자로 하늘과 땅차이의 방문객 유입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많은 노력과 포스팅을 하면서 경험하는 게 제일 빠른 길 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로 매달 50만원씩 벌기, 당신도 할 수 있다!

블로그 돈벌기,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유? 수익형 블로그, 블로그로 돈벌기를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누구나 자신의 갖고 있는 전문성, 이야기, 전공과목 등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catcom.tistory.com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