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사이신 화상이란?/청양고추, 마늘 만지고 손이 아릴 때 해결방법은!?

손에서 불이 날 것 같은 통증이 지속됩니까? 

청양고추, 마늘 등을 맨손으로 다듬고 난후 손이 아리고, 따갑습니까?

네, 잘 오셨습니다. 그럼 같이 캡사이신 화상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캡사이신 화상이란?

청양고추, 맨손으로 씨앗까지 전부 발라서 비벼댔습니다. 손에서 불났습니다.

맨손으로 청양고추, 매운고추, 마늘 등을 손질하셨나요? 그리곤 손에서 열감이 느껴지고 점점 따갑고 아려오고 있습니까? 이 증상은 캡사이신 화상이라고 불리는 증상입니다. 캡사이신 화상이란 매운맛을 내는 휘발성 화합물인 캡사이신 성분이 피부에 닿게 되면서 화학적인 손상이 발생할 때 나타나는 화상 중 하나입니다. 캡사이신 화상의 증상은 캡사이신에 노출된 피부에서 가려움증과 통증, 화끈거림, 열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굉장히 고통스럽고 손이 열받기 때문에 쓰리고 아프게 됩니다. 캡사이신 화상은 손 뿐만 아니라 식도에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매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캡사이신은 사실 매운맛을 내는 휘발성 화합물인 동시에 식욕을 억제하고 지방축적을 막아 비만을 예방해주기도 하는 좋은 성분입니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또 항암효과를 내기도 하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되는 성분입니다.  

 

 

 

우유에 손담그기 & 화상연고 바르기

 

인터넷을 검색하면 다양한 캡사이신 화상 치료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실 캡사이신 화상은 시간이 약입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 화상입니다. 대략 6~8시간 정도 지나면 통증이 가라앉기 때문에 심하지 않다면 참으면서 기다리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심각해서 뭐라도 해야겠다면 "우유에 손 담그고 있기""화상연고 바르기"를 추천드립니다. 설탕에 비비는거 효과 없고요, 얼음은 잠시 시원할 뿐 얼음 녹으면 또 통증이 찾아옵니다. 그나마 이 방법이 제일 괜찮아요. 한번 따라해보세요.

 

아, 다음부턴 꼭 고무장갑, 위생장갑 등을 껴고 청양고추 손질하세요. 존나 아파서 죽겠으니까.


1, 우유에 20~30분 손 담그고 있기 + 얼음찜질

 

대야에 우유를 가득 채워서 손 담그고 있어보세요. 처음엔 뭔가 싶다가 조금씩 통증이 줄어드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겁니다. 사실 큰 효과가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안하는 것 보다는 낫습니다. 손에서 발생하는 열감이 조금 줄어드는 느낌입니다. 냄세가 조금 나긴 하지만 손 담그고 유튜브보면 시간 금방 갑니다.


2. 화상연고 바르고 기다리기

 

캡사이신 화상도 화상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화산연고를 손에 발라주면 통증이 많이 줄어듭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모든 치료방법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줄어듬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화상 연고가 그나마 제일 효과적인 통증 감소 방법인 것 같습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