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클이란?/샤클 종류와 규격 알아보기/샤클 사이즈 별 안정하중은?!

샤클이란? 새클이란?

샤클,새클,썌클,Shackle 등으로 불리는 이 제품은 연결용 쇠고랑을 말합니다. 주로 크레인의 고리걸이 장비로써 로프와 로프를 연결하기 위해 샤클이 사용됩니다. 샤클은 기계, 토목, 선박 등 산업 전반에서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샤클의 경우 아래 그림처럼 4가지로 구분하게 됩니다. BC타입, SC타입 BB타입, SB타입 4가지 입니다. 

 

주로 현장에서 사용하는 게 BC타입, SC타입의 샤클입니다. 손으로 조이고, 풀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BB타입과 SB타입의 샤클의 경우 샤클핀에 너트가 결합된 후 다시 분할핀으로 너트가 풀리지 않게 꽉 잡아주는 타입의 샤클입니다. 조이고 풀기가 어려운 만큼 고정시켜서 오랫동안 사용할 목적에 알맞는 샤클입니다. 

 

샤클의 사이즈, 허용 한계 하중을 꼭 확인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샤클의 허용하중을 무시하고 사용하면 샤클이 휘어질 수 있습니다. 핀이 풀리거나 하지는 않지만 샤클에 균열이 발생하게 되면 샤클이 깨지거나 끊어질 수 있으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샤클BC / 샤클SC 규격표

 

와이어, 슬링벨트 등을 결합해 운반, 하역, 견인 등에 사용합니다.

 

제품제원표를 참고해 충격량, 하중무게, 작업 조건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세요.

 

 

샤클BB / 샤클SB 규격표

 

와이어, 슬링벨트 등을 결합해 운반, 하역, 견인 등에 사용합니다.

 

제품제원표를 참고해 충격량, 하중무게, 작업 조건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세요.

 

샤클 사용시 주의사항

 

▶ 샤클에 균열 또는 변형돼 있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 두부 및 만곡부의 내측에 흠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러그나 와이어에 샤클핀이 정확한 방향으로 체결됐는지 확인합니다.

▶ 용접, 열처리, 가열, 밴딩 등의 방법으로 수리, 개조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샤클핀이 몸통 끝까지 조여 있는지 핀 길이를 주의하면서 작업합니다.

▶ 샤클의 안전사용하중보다 높은 하중에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샤클은 와이어로프, 체인 그리고 다른 부속들과 연결해 들어올리거나 고정시키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스크류 핀 타입의 BC타입 , SC타입은 반영구적인 곳에 주로 사용되는 샤클입니다. 

볼트 타입 샤클 BB타입과  SB타입은 가급적 장기적 , 영구적인 용도에 사용하거나 하중이 걸려있는 동안 샤클의 핀이 회전 또는 움직이는 환경에 사용합니다. 

▶ 샤클은 꼭 가운데 위치하게 맞추고 중량물을 이동시켜야 합니다. 옆으로 눕혀서 사용하면 작업하중이 약해집니다.

 체인 샤클은 주로 one-leg에 사용되며, 앙카샤클은 multi-leg에 사용됩니다

 

 

다양한 샤클 종류와 가격을 알 수있는 국내업체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