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렌의 위험성, 산업현장의 유해가스 자일렌이란?/대처법 알아보기!

 

자일렌이란 어떤 물질일까?

자일렌 , Xylene, CAS No. 1330-20-7

 

자일렌은 색깔이 없는 투명한 액체로 시너와 비슷한 냄새가 나며, 공기 중으로 쉽게 날아가는 성질이 있고 불에도 잘 붙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자일렌을 검색해보면 '벤젠의 수소 원자 두 개가 메틸과 바뀌어 된 무색 액체. 독과 휘발성이 있으며 용제(溶劑)로 널리 쓰이고 합성수지, 물감, 의약 따위의 원료로 쓰인다. 화학식은 C6H4(CH3)2'라고 제일 위에 뜹니다. 그렇다면 자일렌은 어디에 사용되는 물질일까요? 

 

자일렌은 기초 화학물질을 만들 때 원료로 사용되며, 합성수지나 합성섬유 등의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또 유성 도료, 접착제, 인쇄용 잉크, 시너 및 농약 등의 용매로도 사용되는 등 그 용도가 아주 넓습니다.  환경부의 2006년도 유통량 조사에 의하면 자일렌은 제조량 4,836천톤, 수입량 662천톤, 수출량 1,933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일렌의 배출은 여러 기초 화학물질의 원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다른 화학물질에 비해 배출되는 양이 많습니다. 자일렌을 취급하는 사업장뿐만 아니라 도료나 접착제를 사용하는 건축현장 에서도 배출되며, 휘발유에도 자일렌이 포함되어 있어서 자동차 배기가스를 통해서도 공기 중으로 배출됩니다.

 

인체에 자일렌이 미치는 영향은?

자일렌은 보통 공기를 통해 우리 몸속으로 들어옵니다. 특히 교통이 혼잡한 지역이나 주유소, 또는 자일렌을 용매로 사용하는 곳이나 정제소와 같은 사업장에서 노출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숨을 들이 마실 때 공기를 통해, 자일렌으로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피부를 통해서 우리 몸속으로 흡수될 수 있습니다. 자일렌에 노출되면 인체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자일렌은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물질 중 하나이며, 높은 농도의 자일렌에 노출될 경우 눈과 목 등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며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 구역, 구토, 두통, 졸린 증상, 현기증, 위통, 가슴 통증, 호흡곤란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일렌에 노출 시 대처방법!

 

자일렌을 마셨다면 일단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지역으로 피하고, 숨쉬기가 어려울 경우 인공호흡을 한 후 즉시 병원으로 옮겨야 합니다. 이 때 구강호흡은 하지 않는게 바람직하며 호흡용 기구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자일렌을 섭취하였을 경우, 구토가 일어나면 구토물이 기도를 막지 않도록 응급조치를 취하고, 119 등의 도움을 받아 즉시 병원으로 옮깁니다.

 

자일렌에 피부 및 눈이 노출되었을 경우, 해당 부위를 적어도 15분 동안 씻어내어야 하며, 곧바로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