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스크류란? / 백래시란? / 볼스크류의 특징을 알아보자!

볼스크류란?

볼스크류란 나사와 이송체사이에 베어링과 같이 강구를 삽입해 회전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전동 효율을 극대화시킨 이송기구입니다. 볼스크류는 볼나사, 긴수나사를 말합니다. 볼스크류는 수나사에 장착된 암나사의 회전을 통해 직선운동을 만들어 내는 장치입니다. 볼나사와 볼너트 사이에 강구가 있기 때문에 동력전달에 의해 이송운동작용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볼스크류의 특징 및 용도

▶ 볼스크류의 장점은 이송효율이 좋다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먼지 및 이물질에 대한 손상이 낮으며 백래쉬를 작게 할 수 있습니다. 윤할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고정밀을 유지하는데 유리하며 수명이 오래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 볼스크류의 단점은 자동체결이 힘들다는 것입니다. 또 핓피가 커져 공정의 크기가 커집니다. 고속에서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가격이 높아서 경제적이지 못합니다. 또한 탈부착이 힘든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볼스크류의 용도는 정밀스테이지 같은 장비 ( 비전카메라 위치제어, 소형 정밀가공기) 또는 직교 로보 (레이저 마킹기, 웨이퍼 이동장비, 시약제조기) 등에서 사용됩니다. 

 

백래시란?백래쉬란?

사이의 틈, 공간 = 백래시

백래시란 기계에 쓰이는 나사 또는 기어 등과 같은 서로 맞물려 운동하는 장치에서 운동방향으로 인해 일부러 만들어진 틈을 말합니다. 이 공간, 틈에 의해 나사와 톱니바퀴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방향으로 회전운동 중인 것을 반대방향으로 회전시킬 때 어긋남과 충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밀링 등의 가공 작업 시 공작기계가 가진 백래시를 고려해 치수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백래시는 장시간 사용시 마모됨에 따라 늘어나기 때문에 진동이나 소음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계의 수명을 떨어트리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처URL,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