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은 왜 발생할까?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물가상승!?

* 개인적인 정리를 위한 기록이며, 부정확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인플레이션이란?

 

▶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우리가 가진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의 양이 줄어되고 이는 결국 돈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의미한다. 2천원에 1리터인 우유가 3천원에 1리터로 가격이 올랐다는 말은 곧 물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화폐의 가치가 떨어졌음을 의미한다.인플레이션은 곧 우리가 소비하는 제품의 값, 가격이 올라가는 현상이라고 기억하자.

 

▶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는 수요와 공급에 문제가 생길 때 일어나게 된다. 수요에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을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이라고 부른다. 말 그대로 소비자의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날 때 물건이 부족한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이에 따라 가격이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또는 원자재의 가격이 오르거나 임금이 상승해서 발생하는 것이 비용인상 인플레이션이다. 최근 유가가 꽤 많이 올랐는데, 이렇게 유가가 오르게 되면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의 기름값이 오르게 된다. 석유는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원자재이므로 모든 물가가 오르게 된다.


물가, 원자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준이 참고하는 미 물가지표, 넉달 연속 3.6%↑ | 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주로 참고하는 물가지표가 급등세를 이어갔다.

www.yna.co.kr

▶ 물가와 경기의 상관 관계?

 

경기가 안좋으면 물가가 떨어진다. 물건이 안팔리니까 더 싸게 팔아치워야 하기 때문에. 경기가 좋을 땐 물가가 올라간다. 경기가 올라오면 미뤘던 소비를 한다. 경기가 좋아지면서 수요가 높아지고 제조업 공장이 이를 감당하지 못하게 되기도 한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물가는 올라가게 된다. 

 

 

유가·환율 상승에 공급 병목 겹쳤다…얼어붙은 제조업 체감경기

미 물류대란 진앙 LA항서 하역 대기 중인 컨테이너선들 /연합뉴스코로나19 확산세 둔화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기대로 비제조업 중심으로 체감경기가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

www.sedaily.com

▶ 원자재가격과 물가의 상관 관계?

 

원자재는 물건을 제조하는데 필요한 원료를 말한다. 석유,철광석 등이 대표적이다.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 비싼 가격에 원자재를 수입해야하고, 제조에 필요한 생산비용이 높아지게 되고, 결국 물건값이 상승하게 된다. 최근 지난해부터 원자재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했고 자연스럽게 올해부터 물가가 급등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건 이런 이유에서이다. 

 

▶ 환율과 물가의 상관 관계?

 

환율이 오르면 물가가 오른다. 1달러(=1천원)에 들어오면 상품이 환율이 올라 1달러(2천원)에 들어온다면 물건값은 상승할 수 밖에 없다. 반대로 환율이 내리면 물건값은 내려간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