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논리와 반등, 이평선 수렴의 의미는? 박경철님 선물옵션 강의

* 개인적인 정리를 위한 기록이며, 부정확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 박경철님의 '거꾸로 보는 선물 옵션'을 보고 정리했습니다.


시장이 안좋을 때? 혼란스러운 상황?

 

거시경제, 각종 이벤트, 이슈 등으로 시장이 혼스러울 땐 지나치게 많은 생각은 혼란을 가중시킨다. 가능한 참고하는 다양한 지표를 줄이고 심플하게 읽으려고 노력한다. 많은 지표는 지표사이에서 보이는 오류들에 속을 수 있다. 지나치게 반영할 필요 없고 눈에 보이는 것만 본다는 관점으로 접근하자. 

 

▶ 기다리자! 현시점, 새로운 방향성을 기다린 후 투자해야 좋은 시점이 나올 수 있다.

 

* 예상보다 크게 무너진다. 초강력 모멘텀 강력한 방향이 발생한다. 하락의 연장선이다.

 

* 예상보다 크게 무너지지 않는다. 시장이 느슨해졌다. 시간을 벌어 방향을 새로 잡겠다는 의미다. 


짧은 시간과 느슨한 시간의 차이, 가격이 아닌 시간의 문제

 

* 느슨해진 시간은 시간을 벌어 방향을 새로잡겠다는 의지이므로 50%로 방향을 고민하는 시기.

 

 *짧은 시간이내에 방향성을 잡아 준다면 추세의 연속선 상에 있다. 또 짧은 시간에 반등해도 기술적 반등으로 본다.

 

* 짧은 시간이 아닌 어느정도의 시간적 여유를 두고 반등을 한다면 이는 기술적 반등으로 판단하기 어렵다.

 

* 이런 시장상황은 가격의 문제가 아닌 시간의 문제로 상황이 이동한 것이다.  이를 염두하고 시간을 잘 관찰하다.


이평선의 수렴의 의미는?

단기 - 중기 - 장기 이평선의 흐름

 

▶ 왼쪽 박스의 이평선의 넓이가 벌어졌있다는 것의 의미는 이전에 형성된 추세의 매물(장기) + 새로 만들어나가는 추세의 매물(단기)이 이격이 넓게 분포돼 있는 상태이다. 이평선이 벌어졌다는 것은 다양한 위치에서 들어온 매물이 넓게 분산돼 형성된 상태라고 생각하면 된다. 각각의 가격대에 저항과 지지를 강하게 잡고 있다. 

 

▶오른쪽 박스의 이평선처럼 넓이가 좁아졌다는 것의 의미는 넓게 분포된 매물이 청산&정리&이익실현돼며 값이 느슨해지면서 이평선이 수렴되며 매물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그래서 매물이 모인 지점을 돌파할 경우 탄력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때 지지나 저항이 크게 작용할 것 같지만 이미 매물이 정리된 상태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결국 이평선의 수렴은 지지와 저항의 두께와 강도를 약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눕혀있는 방향과 길이가 길면 길수록, 수렴이 클수록 더 강하게 지지와 저항을 줄여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