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금리 차이로 알 수 있는 경제 선행지표!? 장단기 금리 역전!?

* 개인적인 정리를 위한 기록이며, 부정확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 김영익님의 '경제지표 정독법'을 읽고 정리했습니다.


장기,단기 금리 역전과 주가지수 관계는?

2000년 /  2007년 / 현재

 

금융상품에선 만기가 짧은지, 긴지에 따라서 수익률이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론 기간에 따른 프리미엄이 붙기 때문에 우상향하는 형태를 보인다. 보통 국채에서도 같은데 기간이 긴 장기국채가 단기국채보다 수익률이 높다. 이는 이자는 소비를 미래로 미루는 것에 대한 보상이기 때문이므로 지연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비례해서 보상이 커지는 것이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만기에 따른 수익률 곡선이 우하향해 단기보다 수익률이 낮아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경기가 침체에 빠질 것임을 예고한다. 국채 수익률에는 미래의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이 반영된다고 하는데 이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경우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단정하기는 어렵고 전체적인 경기와 시장방향을 주시해야할 필요가 있다. 특히 경기침체에 대한 공포와 변수가 발생해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전자산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일 수도 있다.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는 이유는? 앞으로 방향은?

▶ 미국 국채 2년물은 연준에서 기준금리에 대한 가이드로 통제되기 때문에 큰 변화가 없다. 하지만 미국 국채 10년물은 시장에서 유통되며, 수요와 공급에 따라 금리의 변동이 크게 일어나게 된다. 앞으로 경기침체가 예상된다고하면 미국 10년물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게 되고, 이는 채권 가격을 올리고 금리는 낮추는 역할을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