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크아웃 새집 입주/ 유해물질 제거 효과적인 방법은?

 

베이크아웃, 식물, 코코넛숯 새집 입주, 새집증후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새 아파트로 이사를 가게 됐습니다. 새집이라 보니 먼지도 많고 건축자재에서 나오는 각종 분진들이 집안을 가득 메우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사 전에 꼭 해야 하는 입주 청소와 베이크아웃을 진행했습니다. 첫 입주이기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이더라고요, 이것 저것 꼼꼼하게 따져보고 진행했어요.청소 업체를 통한 입주청소 후 일주일 동안 총 5회 진행 하였고  이 중 2회는 케이아웃이란 약품을 집안과 선반, 붙박이장, 벽 등에 분사했습니다. (케미아웃이란 약품은 선택사항)

 

저희 집은 구조상 통풍이 잘 안되서 그런지 건축자재 냄새가 전체적으로 너무 심했습니다. 그래서 식물, 향초, 선풍기, 피톤치드액, 코코넛 숯 등을 구입해 이곳 저곳에 두기까지 했습니다.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유해한 물질을 잡으려고 했습니다. 각 제품의 성능은 아랫글을 참고해주세요.새집 증후군이나 베이크아웃, 입주를 앞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베이크아웃 이란?

 

새집의 건축자재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보일러로 집을 가열해 유해물질을 없애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집안의 온도를 올려서 새집 내의 유해 물질을 배출시키고, 창문을 열고 유해물질을 내보내는 일을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베이크아웃 순서

 

1. 서랍장, 찻장, 붙박이장 등의 가구의 문을 모두 열어주세요.

 

2. 외부로 통하는 창문, 현관문을 모두 닫아주세요. 

 

3. 실내 온도를 35~40도로 올려 상태에서 8시간 정도 유지해 주세요.

(온도가 높아지면 유해오염물질인 폼알데하이드,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 증가)

 

3. 모든 창문을 열고 2시간 정도 환기시켜줍니다. (이렇게 하면 베이크아웃 1회가 끝)

 

4. 이런식으로 난방과 환기를 3~5회 정도 반복한다. 

 

5. 끝. 간단하쥬? 환기를 적당하게 시켜주시는 게 중요하고 따뜻한 계절에 하는게 좋습니다.

 

겨울엔 실내 온도를 올리려면 보일러가 오래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난방비가 많이 나옵니다.

 

 

 

 

케미아웃 약품은 선택사항

 

케미아웃이라는 약품을 사용하면 유해물질배출이 증가한다고 해서 구입했습니다.  케미아웃은 약품을 직접 스프레이로 분무해 새집 벽지나 자재, 가구 등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약품입니다. 케미아웃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베이크 아웃 보일러 가열 단계에서  집안과 붙박이장, 가구 등에 케미아웃 약품을 뿌려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마찬가지로 온도를 35~40도로 설정한채로 8시간 베이크 아웃을 진행하고 환기를 통해 유해물질을 모두 날려주세요.

 

오픈 마켓에서 구입가능하며 후기가 좋아서 구입했음. 30평 기준 = 4L = 2회 작업 가능 10만원 정도? 

제 개인적인 생각은 솔까말 좋은건지 모르겠습니다. 냄새가 없어지는 것도 아니고 뭐가 유해물질이 없어졌다곤 하는데 알 수가 없으니...그냥 했습니다.

 

식물, 향초, 선풍기, 피톤치드액, 코코넛숯 성능은?

새집 증후군에 좋다는 모든 걸 사다가 테스트해봤습니다. 집에 붙박이장이 워낙 많아서 이게 냄새가 장난이 아닙니다. 싸구려를 싸다 붙인건지 어쩐지 몰라도 너무 심합니다. 일단 이 성능 테스트는 제 기준이니 신뢰도가 낮음을 밝힙니다. 이 기준은 이번 새집증후군을 위해 구입한 8만원짜리 공기질측정기로 테스트했습니다. 

 

1등 - 공기정화식물 

말해 뭐합니니까. 식물이 짱입니다. 공기정화식물로 아레카야자 큰거 2개, 몬스테라, 알로카시아 (토란같이 생긴거) 등 화분을 두니까 정말 괜찮아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밀폐된 방에두면 확실히 다릅니다. (식물에 의한 공기정화 원리는 첫째, 잎과 뿌리쪽 미생물의 흡수에 의한 오염물질 제거. 잎에 흡수 된 오염물질은 광합성의 대사산물로 이용되고, 화분 토양내로 흡수된 것은 뿌리부분의 미생물에 의해 제거 됨)

 

2등-선풍기, 공기청정기

선풍기는 바람으로 실내를 환기를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공기가 한번에 좋아지는 효과가 있어요. 집안에 워낙 통풍이 안돼서 선풍기로 밀폐된 옷장같은 데 넣어서 틀어서 냄새 없애려고 틀었는데 효과가 좋앗습니다. 공기청정기는 설명이 필요 없죠, 돈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3등-향초, 피톤치드액, 코코넛숯

이것들은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워낙 짧게 한 테스트라서 그런가 뭐 냄새만 나고 뭐 별다른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숯은 오래두면 좋다길래 그냥 옷장 제일 위에 두고 여기저기 깔아놨는데 그냥 별 효과 없는거 같아요. 

 

새 아파트 냄세의 경우 매일 환기를 시키는 일이 제일 중요합니다.항상 창문을 열어놓고 환기를 시켜주세요. 환기가 제일 최고의 방법 입니다. 방이나 환기가 어려운 곳은 선풍기를 틀어서 공기 순환 시켜주시고요. 그런 새집청소, 베이크아웃 잘하시고 건강한 새집 라이프를 즐기세요.

 

하트♥공감 버튼 눌러주시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