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 투자란 무엇인가?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투자란 무엇인가?

 

주식 & 크립토 & 선물 등의 시장에 투자해보기로 마음먹고 공부를 시작한지 1달이 지났다. 일단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에겐 선생님이 없다. 의욕만 앞서 있다. 무엇을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 게 좋을까를 고민한다. 그래서 그냥 닥치는대로 듣고 읽고 실전에 부딫쳐 익히는 방식을 택하기로 한다. 그 중 클래식한 자료지만 투자의 본질을 같을 거라는 생각에 시골의사 박경철님의 강의를 정주행 해볼까 한다. 자. 뭐라도 공부해보자.

 

#01 강의는 특별하게 기술적인 내용을 알려주진 않았지만 꽤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 대부분이 갖고 있는 욕심, 주식 대박의 꿈을 산산히 부셔버리는 이야기를 1시간 동안 반복해서 말씀하신다. 정리하자면 투자는 확률이 50:50의 게임이며 장기화 되면 될수록 확률은 투자자에게 불리해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거지가 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갖는 시장이라는 것. 차트, 기술적 분석, 파동 등을 하나 더 알고 있다고 해서 승리할 확률이 오르는 것도 아니고, 모른다고 해서 실패할 확률이 높은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결국 모든 예측은 늘 보기 좋게 빗나가기 마련이고 우리의 잔고는 필연적으로 줄어든다를 전제로 받아들이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의 주가는 곧 현재의 수급 상태를 말하는 것이지 미래를 알려주지 않는다는 말인셈. 이렇게 주식 투자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경각심을 설명하는 것임과 동시에 마음가짐을 어떻게 잡고 시작하는가가 투자의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